하이닥

헬시라이프

[카드뉴스] 반신욕, 이런 사람은 피해야 한다

입력 2021.03.16 09:57
  • 유희성·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길고 힘든 하루 끝에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아 몸을 데우면 긴장도 풀리고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이유 외에도 반신욕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반면 반신욕을 피해야 하는 사람도 있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line은 반신욕에 대해서 설명했다.

반신욕1반신욕1 반신욕2반신욕2 반신욕3반신욕3 반신욕4반신욕4 반신욕5반신욕5 반신욕6반신욕6 반신욕7반신욕7 반신욕8반신욕8

반신욕은 긴장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하고 진정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수면의 질 또한 개선시켜주며, 심장 박동수를 높이고 혈압을 낮춰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정기적인 열 치료는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시켜 당뇨병을 관리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반신욕을 1시간 동안 하면 30분 산책을 한 것과 동일하게 칼로리를 소모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반신욕은 이러한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지만, 반신욕을 피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심장 박동수와 혈압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

임산부의 경우 과열되기 쉬워 본인과 아기에게 위험할 수 있으며, 피부에 상처가 있을 경우에도 자극과 감염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아물 때까지 반신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저혈압이 있을 경우 뜨거운 물이 혈압을 더 낮출 수 있어 반신욕을 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요로 감염(UTI)이 있을 경우에도 뜨거운 물에 노출되면 증상이 더 악화할 수 있다.

반신욕을 하는 방법으로는 최대 40°C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땀을 많이 흘려 탈수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시되 반신욕 전이나 도중에 술을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한다.

또한, 너무 오래 하는 것도 좋지 않기 때문에 10~15분 동안 하는 것을 추천한다. 반신욕 후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바로 차가운 물에 몸을 담그면 혈압을 높일 수 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