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마음이 건강한 사람이 더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이유

입력 2021.03.30 16:23
  • 성진규·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과거보단 현재를 살아라”라는 말은 누구나 살면서 한 번씩은 들어 봤을 것이다. 과거의 우리가 어떤 사람이었던, 어떤 성공과 실패를 겪었던 신경 쓰지 않고 현재를 살아가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의사 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은 과거의 경험을 돌아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생명과학 분야 학술지 eLife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불안이나 우울증을 겪는 사람은 종종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데, 이때 과거에 성공했거나 긍정적인 경험을 떠올린다면 올바른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arvard Health Publishing은 이 연구 결과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불안 그리고 결정장애불안 그리고 결정장애

연구진은 86명의 성인을 세 그룹으로 나누었다. 한 그룹은 일반적인 불안 장애나 심각한 우울증을 진단받은 사람들, 다른 그룹은 불안과 우울증 증상을 보이지만 불안 장애나 우울증 진단을 받지 않은 사람들, 마지막 그룹은 불안이나 우울증 증상이 전혀 없는 사람들로 구성했다.

연구진은 세 그룹 모두에게 컴퓨터 게임을 하게 했다. 게임은 두 가지 모양이나 색 중에 하나를 반복해서 선택하는 것이었다. 잘못된 선택을 할 경우 가벼운 충격을 받았고, 올바른 선택을 할 경우 상을 받았다. 연구진은 "이 연구를 통해 사람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과거의 경험을 이용해 의사 결정을 내리는지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연구 결과, 우울증이나 불안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변화가 생기면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더 많은 잘못된 선택을 했다. 이에 반해 우울감이나 불안 증상을 겪지 않은 집단은 꾸준하게 올바른 선택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불안 그리고 결정장애불안 그리고 결정장애


또한, 연구진은 우울증과 불안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과거의 잘못한 선택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또 다른 실수를 할까 걱정하는 반면, 우울증과 불안을 겪고 있지 않는 사람들은 과거의 성공한 선택을 이용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인지 행동 치료가 불안과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 그리고 의사 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과거의 실패보다 과거의 성공에 좀 더 집중을 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자신감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