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의학전문가 인터뷰] “고혈압, 청년 고혈압이 더 위험한 이유?” 내과 엄문용 원장

입력 2021.04.03 17:12
  • 이민지·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는 만성질환이다. 전문가들은 건강을 위협하는 고혈압이 나이와 상관없이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한다. 실제로 '젊은 고혈압(청년 고혈압)'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이기도 하다. 연령에 따른 고혈압 유형과 예방법, 주의사항은 무엇일까? 내과 엄문용 원장과  일문일답을 나누었다.

Q. 청년 고혈압이 심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만성질환의 경우, 나이와 상관없이 많은 환자에게 나타나는데요. 최근에는 20~30대에도 고혈압 진단을 받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청년 고혈압이 심각한 이유는 치료하지 않고 그냥 지나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어서 혈압을 재지 않는 이상, 모르고 넘어갈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상승하는 혈압을 방치한다면, 심각한 상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유전적인 영향이 있지만, 생활습관 측면에서도 주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나 인스턴트를 먹는 습관, 비만과 함께 이어지는 운동 부족은 건강에 큰 위험성을 유발합니다. 또한,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와 흡연, 그리고 회식 자리에서의 잦은 음주와 최근 늘어가는 혼술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젊은 나이에 고혈압이 발생하여 오랜 시간 동안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합병증의 위험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혈관의 상태가 악화되면서 동맥류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고, 뇌출혈과 뇌경색과 같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에 상관없이 혈압을 자주 측정하면서 심장을 보호하고, 자신의 건강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Q. 고혈압성 신장 질환은 무엇인가요?

고혈압 관련한 여러 합병증에는 신장질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들에게는 혈압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요. 상승한 혈압을 낮추지 못하면, 신장의 사구체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구체 내에 위치한 혈관이 두꺼워지고, 지방이 쌓이면서 혈액이 잘 흐르지 못하는 경우인데요. 이렇게 사구체가 손상된다면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으니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신부전은 혈액 속의 노폐물이 나가지 못하고 축적되는 현상입니다. 몸에 좋지 않은 물질들이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면서, 문제가 생기는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장의 건강은 적절한 혈압 조절을 통해 지킬 수 있는데요. 자주 검사하면서 수치 기록을 일상화해야 합니다.

Q. 고혈압 약을 먹고 있는데도 수치의 변화가 없다면?

혈압 관리를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로 자주 측정해서 자신의 수치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약을 꾸준히 잘 먹는 것도 중요한데요. 매일 정해진 시간에 잊지 말고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만약에 약 복용 기간이 한참 경과된 후에도 혈압이 낮아지지 않았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원인을 찾으셔야 합니다. 혈압 약의 양을 늘려야 하는지, 생활 및 식습관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 등 여러 부분을 확인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혈압의 수치에 너무 고민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전문의가 환자의 상황에 맞는 약을 처방했고, 그 약을 잘 복용하고 있다면, 시간을 두고 앞으로의 경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숫자에 신경을 쓰다 보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으로 고혈압에도 치명적입니다. 심리적으로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Q. 고혈압인데 흡연해도 될까요?

흡연은 호흡기질환 외에 고혈압에도 심한 악영향을 줍니다. 담배를 피우면 니코틴이 교감신경계에 작용해서 맥박을 빠르게 하고, 혈압이 일시적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면 혈압이 오른 상태를 유지하다가 다시 원래대로 회복합니다. 일시적인 상승이지만, 흡연하는 시간과 횟수가 길수록 높아진 혈압이 유지되는 시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흡연은 혈관에 염증을 유발하는 등 직접적인 영향을 주면서 동맥 경화증이 악화될 수 있고, 담배 속의 일산화탄소는 혈관에 작용하여 몸에 큰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흡연자에게서 악성 고혈압과 뇌혈관 장애가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또한, 간접흡연도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많이 알려진 사실처럼 간접흡연에는 각종 유해물질이 가득해서 담배를 직접 피우는 행위와 비슷하게 건강에 매우 위험합니다. 간접흡연은 혈관의 내피세포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서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엄문용 원장 (내과 전문의)

엄문용원장님 청년고혈압편엄문용원장님 청년고혈압편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