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카드뉴스] “재채기 하기도 눈치 보여요” 환절기 알레르기 퇴치 법

입력 2021.04.07 14:43
  • 유희성·하이닥 건강의학기자

4월에 접어들면서 아침 저녁으로 높은 일교차에 환절기 알레르기 환자들은 두려움에 떨고 있다. 알레르기 증상 자체만으로도 고통스러운데, 코로나19까지 겹쳐 고민이 많아지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알레르기 증상은 코로나19 감염 시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한 점이 많다. 코로나19와 혼동하기 쉬운 알레르기의 주된 증상과 예방법은 무엇일까?

환절기 알레르기1환절기 알레르기1 환절기 알레르기2환절기 알레르기2 환절기 알레르기3환절기 알레르기3 환절기 알레르기4환절기 알레르기4 환절기 알레르기5환절기 알레르기5 환절기 알레르기6환절기 알레르기6 환절기 알레르기7환절기 알레르기7 환절기 알레르기8환절기 알레르기8

환절기에는 높은 기온 차로 꽃가루, 곰팡이 등 알레르기의 주된 항원 접촉이 많아질 수밖에 없다. 환절기 알레르기의 주된 증상으로는 재채기, 콧물, 코 막힘, 두통, 목 염증 등이 있다.

코로나19 증상은 대표적으로 발열, 기침이 있지만 이 외에도 호흡곤란, 가래, 두통, 인후통, 권태감 등이 있다. 유심히 관찰하지 않으면 알레르기가 코로나19 증상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여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가 생길 수밖에 없다.

만성 알레르기 환자 같은 경우에는 처방전이 필요 없는 알레르기 약이나 스테로이드 비강 스프레이 등을 미리 마련해두는 것이 좋다. 또한, 흡입기가 잘 작동하는지, 추가 흡입기와 리필이 있는지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미국 로욜라 메디슨 소속 알레르기 전문의 라흐나 샤 박사는 “알레르기 증상은 천식을 악화시켜 호흡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천식 예방 도구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외출 시기를 변경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샤 박사는 “꽃가루 알레르기는 새벽부터 오전 10시까지가 가장 높다”라며 “그 시간 이후로 외출을 미루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알레르기가 심한 날에는 창문을 닫아두거나 외출 후 옷을 갈아입고 세탁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샤 박사는 “예방 조치를 취하고 치료 계획을 준수해도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라고 전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