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얇은 입술, 입술 비대칭엔 '입술 필러'로 교정 시술...주의사항은?

입력 2021.04.08 13:53
  • 이상진·영앤필의원 의사

성형수술은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 회복 기간을 거쳐야 한다는 점이 큰 단점이죠. 자연스러워 보이기까지 회복 기간이 오래 걸리고 또, 부작용을 걱정해야 하기 때문에 근래 이런 단점을 보완한 쁘띠 성형 상담을 많이 받으시곤 합니다.

필러나 보톡스 같은 간단한 쁘띠 시술은 흉터와 부기, 통증이 없으며 시술 직후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나 바쁜 직장인분들도 부담 없이 시술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코로나19 사태로 마스크가 생활 속 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입술 필러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습니다.

◇ 마스크 착용에도 입술 필러 시술을 선호하는 이유는?

입술이 위치한 하관이 마스크 착용으로 가려지는데도 불구하고 입술 필러를 받는 이유는 초반 필러 시술의 부담스러운 느낌을 가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입술 필러 시술 직후에는 ‘뀨’를 발음하는 듯한 입술 모양이 되곤 하죠. 더불어 입술은 인상을 좌지우지하며 표정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평소 입술이 얇거나 입술 비대칭으로 고민했다면 입술 필러로 입술 모양을 예쁘게 교정할 수 있습니다.

입술은 얼굴의 다른 부위와 비교해 주름이 많고, 움직임이 가장 많은 부위이므로 필러의 흡수율이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필러로 채우는 것보다 모양에 맞춘 정교한 디자인이 관건입니다. 입술은 피부와 달리 얇은 점막으로 이루어져 있고 혈관이 많이 분포된 부위이므로, 시술 시 적정한 용량 주입과 기존 입술 모양에 알맞은 정교한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필요 이상의 용량을 주입할 경우 매끄럽지 않고 표면이 울퉁불퉁해질 수 있고 돌출된 모양 등의 필러 비침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입술 필러 시술, 주의 사항은?

- 시술 전후에 하는 음주나 흡연은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주입된 필러가 자리 잡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므로 2주 정도 엎드려 자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 입술을 깨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입술이 과도하게 부딪히거나 압력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입술에 자극이 가는 빨대 사용도 피하는 게 좋습니다.

◇ 입술 필러 시술 시 맞춤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는?

몇 년 전에는 특정 연예인이나 하트 모양 등 획일적 입술 모양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위적인 느낌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도톰하면서 생기있는 디자인을 원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누구처럼’보다는 ‘나에게 어울리는’ 자연스러운 입술 모양을 추구하면서 1:1 개인별 맞춤 디자인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 내게 맞는 입술 필러 디자인은?

입술이 너무 얇거나 가로로 긴 경우, 볼륨감과 모양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입술 비대칭의 경우, 꺼져 있는 부위를 촘촘하게 채우면서 최대한 대칭에 맞도록 교정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인중이 길어 밋밋해 보이면, 윗입술 중앙에 포인트를 줍니다. 아래턱이 긴 경우, 아랫입술에 일반인보다 많은 양의 필러를 주입하면 상대적으로 턱이 덜 강조되어 얼굴형의 볼륨을 살리고 단점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입술 필러 시술은 과정이 단순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섬세한 기술력을 요하는 시술입니다. 개개인의 입술 특징과 비율, 근육의 움직임을 파악해 시술해야 만족스러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입술은 혈관과 신경이 많이 분포하고 있고 움직임이 많은 부위입니다. 따라서 입술 필러 시술에 대해 꼼꼼하게 상담받은 후 시술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단한 쁘띠 시술도 분명한 의료행위이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한 진료와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술의 해부학적 특성을 잘 이해하고 필러를 주입했을 때 부작용과 대처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숙련된 의료진에게 시술받는 것을 제안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