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아스트라제네카, '혈전 우려' 사실로 드러나

성진규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1-04-08 15:31 수정 2021-04-12 16:18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에 속도를 올리던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 국가들이 AZ 백신이 원인일지도 모르는 특이 혈전증 발생 논란으로 30대 이하 젊은 층의 AZ 백신 접종과 청소년의 AZ 백신 접종을 위한 임상 실험을 전면 중단했다. 그리고 어제 전 세계적으로 보고 되는 특이 혈전증 발생의 원인이 AZ 백신의 부작용 중 하나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유럽 시각으로 4월 7일, AZ 백신 안전성과 AZ 백신 접종자에게서 보이는 특이 혈전증의 관련성에 관한 추가 조사를 진행한 유럽의약품청(EMA)은 기자회견을 통해 결과를 발표했다. EMA 안전성 위원회 총괄 책임자인 엠머 쿡은 기자회견에서 특이 혈전증은 AZ 백신이 가지고 있는 부작용 중 하나라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여전히 AZ 백신 접종이 주는 이익이 AZ 백신의 부작용이 가져다주는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외신들은 발표 직후 보도에서, EMA 안전성 위원회가 지금까지 유럽에서 보고된 86개의 특이 혈전증 발생 케이스에 대해 조사를 하였고, AZ 백신이 뇌정맥도혈전증(CVST)와 파종성혈관내응고장애(DIC) 발생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그러나, 안전성 위원회는 여전히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하는 특정 요소를 찾을 수 없어서 연령별 접종 제한과 같은 특별한 조치를 권고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AZ 백신의 부작용이 헤파린유도혈소판감소증(Heparin-induced thrombocytopenia, HIT)와 유사한 기전을 보인다고 설명하면서, 현재까지는 AZ 백신의 부작용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기전이라고 말했다.

헤파린유도혈소판감소증(Heparin-induced thrombocytopenia, HIT)는 항응고제인 헤파린 투여 후 혈소판 수치가 감소하고, 그로 인해서 동맥이나 정맥에 혈전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EMA 조사 결과에 따르면 특이 혈전증 발생률은 CVST는 100만 접종당5건 DIC는 100만 접종당 1.5건이다.

특이 혈전증이 60세 미만 접종자들과 여성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국가별로 접종을 제일 많이 받은 집단이기 때문이다. 특히 젊은 연령층의 백신 접종자에게서 특이 혈전증이 더 많이 발생되는 이유는 접종 후 면역 반응이 더 강하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EMA는 AZ 백신 접종 후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일 경우 즉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 볼 것을 권고했다.

가슴 통증
숨 가쁨
다리의 붓기
지속적인 복부 통증
심각하거나 지속적은 두통과 시야 흐림을 동반한 신경학적 증상
접종 후 주사 부위에 보이는 작은 혈흔

세계 보건 복지 기구(WHO)의 백신 안전성 자문위원회 역시 수요일 발표에서 특이 혈전증 발생과 AZ 백신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인정하면서, 아직은 관련성이 명백하게 확인되지 않았고 특이 혈전증 역시 2억 명으로 추산되는 AZ 백신 접종자 중 매우 드문 확률로 발생한다고 말했다.

존스 홉킨스 대학 연구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1억 3천 2백만 명 이상이 코로나 19에 감염되었고, 그중 280만 명이 사망을 했다고 알려졌다,

한편, AZ 백신 제조사인 아스트라제네카는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어떤 자체 조사에서도 특이 혈전증과 자사 백신 사이의 인과 관계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EMA 안전성 위원회가 조사 결과를 발표한 직후 여러 유럽 국가들은 발 빠르게 조치를 하고 있다. BBC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30세 미만의 AZ 백신 접종 계획을 취소하고 화이자나 다른 백신으로 접종하는 계획을 발표하였고, 스페인은 60세에서 64세 사이 연령층에만, 프랑스는55세 이상 연령층에만 AZ 백신을 접종할 것을 권고했다. 유럽연합(EU)회원국이 아닌 노르웨이와 덴마크는 AZ 백신 접종을 전면 중단시켰다. 독일, 핀란드에서는 칵테일 백신 접종에 관한 연구가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현재 1차 접종이 끝난 60세 이하 AZ 백신 접종자들에게 2차 접종은 다른 백신으로 접종하겠다고 발표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논란은 특이 혈전증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 EU는 초기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4억 회분 주문했지만, 아스트라제네카가 공급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분쟁 중이다. CNN 보도에 따르면AZ 백신에 대한 대중의 불신이 강한 일부 EU 국가에서는 여전히 아스트라제네카사 백신을 사용하지 않으며, 오히려 세계 주요 국가들이 기피하고 있는 중국산 시노팜이나 임상 실험에서 91.6%의 예방률을 보여준 러시아산 백신 스푸트니크 V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5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