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카드뉴스] 쑤시고, 찌릿하고, 저리고...밤에 발이 아픈 이유

권유석 |삼천포제일병원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1-04-16 09:37

하루 종일 우리의 체중을 견뎌내는 기관인 '발'. 발은 모든 일을 끝마치고 잠자리에 들 때서야 비로소 쉴 수 있다. 그런데, 쉴 때 갑자기 찾아오는 발의 통증에 당황스러울 때가 있다. 발에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최근 healthline은 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소개했다.

"쑤시고, 찌릿하고, 저리고...밤에 발이 아픈 이유"

밤이나 잠을 자는 동안 둔하고 욱신거리는 통증부터 날카로운 것에 찔리는 듯한 느낌, 따가운 감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통증이 발에 찾아올 때가 있다.

1. 족저근막염
하이닥 상담의사 양형섭 원장에 따르면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뗄 때나 앉았다 일어날 때 발뒤꿈치에 찌릿한 통증이 발생한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의 아치를 팽팽하게 당기고 있는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2. 당뇨병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만성질환 중 하나인 ‘당뇨병’ 역시 발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높은 수준의 혈당이 지속되면 중추 신경계를 손상시킬 수 있는데, 이때 발의 신경도 손상될 수 있다. 발 쪽 신경이 손상될 경우 발에 통증 또는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3. 섬유 근육통
섬유 근육통이란 특별한 원인 없이 통증, 피로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하이닥 상담의사 권유석은 “섬유근육통은 신체 전반에 통증과 압통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적인 질환으로 보통 피로감, 불면증, 우울감, 기억력 저하 등 정신적인 문제를 동반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4. 발목터널증후군
발바닥에 저린 감각이 계속해서 느껴진다면 발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발목터널증후군은 많은 사람에게 잘 알려진 손목터널증후군과 마찬가지로 신경 압박에 따른 문제로 발생한다. 발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할 경우 발바닥에 저린 통증과 함께 감각이 사라지는 듯한 증상이 나타난다.

5. 생활습관
장시간 서 있거나, 걷거나 달리는 등 운동량이 많은 경우, 하이힐, 구두 등 불편한 신발을 신는 경우에도 발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양형섭 (정형외과 전문의), 상담의사 권유석 (신경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5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관련기자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