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건강하게 슬퍼하는 방법①, 슬픔의 길을 선택한 당신에게

성진규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1-04-16 17:45

“사랑하는 사람이 세상을 떠났다” 사람으로 살면서 가장 말하고 싶지 않은, 그리고 꺼내기 제일 고통스러운 말이다. 내가 사랑하는 부모님, 친구, 연인, 배우자, 하다 못해 애완동물까지 우리는 모두 살면서 누군가의 죽음을 경험하면서 산다.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은 이제 없다. 지금 당신에게 가장 비참하고 슬픈 것은 그 사람은 더 이상 나를 위로해줄 수 없다는 것이다. 잔인하게 들리겠지만, 이제 당신은 사랑하는 사람 없이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 한다. 건강하게, 슬퍼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내면 슬픔을 이겨내기까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같이 걸었던 길을 걸으면 생각날 것이고, 같이 식사를 했던 식당이나 그 사람이 좋아하던 음식을 보면 같이 만든 추억이 떠오를 것이다. 다 극복했다고 생각을 하기 시작했을 때, 누구보다 그 사람을 그리워하게 될 것이다.

건강하게 슬퍼하는 방법은 간단하지 않지만, 우리 모두 배워야 한다. Therese A. Rando 박사가 말하는 12가지 건강하게 슬퍼하는 방법을 4번에 걸쳐서 소개하려 한다.

사별

첫 번째, 슬픔은 개인적이고 특별하다.


사람들은 각자 고유의 지문을 가지고 있고, 사람마다 고유의 슬픔을 느낀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느끼는 슬픔은 세상에서 가장 특별하다. 그 누구도 당신의 슬픔을 완전하게 이해할 수 없다. 슬픔의 종류, 강도를 결정하는 요소들이 있다. 각 요소는 슬픔을 개인적이고 특별하게 만든다. 만약, 가족 중 한 사람이 세상을 떠났다고 해도 각자가 느끼는 슬픔은 다르다. 각자 다른 슬픔의 길을 걷는 것이다.

사람의 슬픔을 결정하는 요소는 아래와 같다.

1. 떠난 사람과 당신이 가진 관계의 본질과 의미
2. 당신의 개인적인 특징과 삶 3.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에 관한 구체적 상황
4. 당신과 떠난 사람을 둘러싼 사회적 상황
5. 당신의 육체적 상태

위와 같은 요소들이 왜 슬픔의 방식이 다 다르고 개인적일 수밖에 없는지 설명해준다. 슬픔을 단숨에 해결할 방법은 어디에도 없다. 누군가를 잃는다는 건 매우 힘든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각자가 각자의 방식으로 슬픔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다른 사람과 슬픔을 공유하되, 절대로 다른 사람이 당신의 슬픔 방식에 관여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 절대로, 당신이 경험한 것을 다른 사람의 경험과 비교하면 안 된다. 명심해야 한다. 당신의 슬픔은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당신 고유의 슬픔이다.

두 번째, 떠난 보낸 사람의 빈자리 사랑하는 사람이 떠났다.

마음은 공허하고, 그 사람이 채워주던 그 시간 만큼 슬플 것이다. 떠난 사람을 애도하는 동안, 우리는 떠난 사람의 죽음에 의존하게 된다. 즉, 그 사람의 죽음에만 너무 몰두한 나머지 다른 일들을 생각하지 못 하게 된다. 건강을 잃을 수도 있는 신체적-물리적 손실부터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다는 충격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정신적-사회적 손실까지 떠난 사람의 빈자리가 너무 크게 느껴질 것이다.

당신이 사랑하던 그 사람이 당신을 위해서 해왔던 특별한 역할들이 있을 것이다. 배우자가 될 수도 있고 가장 친한 친구가 될 수도 있으며, 아니면 내 가족이 될 수도 있다. 떠난 사람이 해왔던 그 역할의 의미와 그 역할이 주는 만족감을 잃은 당신의 세계는 아마 무너질 것이다.

떠난 사람은 떠난 사람이다. 슬픔에 의존해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시간만 보내면 우리는 그 사람의 빈자리를 결코 채울 수 없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은 슬프고 극복하기 어려운 일이지만, 당신의 세계를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 당신도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16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인격장애

관련기자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