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교통사고 후유증 예방하는 한방치료는? 보험 적용되는 ‘어혈 한약’

모민주 |청당주한의원
등록 2021-04-21 11:00

누구나 한 번쯤 뉴스에서 교통사고 장면을 담은 블랙박스 영상을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교통사고의 잘잘못을 판별하는 한 유튜브 영상 채널이 인기를 끌면서 교통사고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도 교통사고는 흔하게 나타납니다. 교통사고는 아무리 조심한다고 해도 일어날 수 있고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는 일이며, 특히 초보운전자들도 경미하게라도 교통사고는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특히 교통사고는 생명이 위독할 만큼 큰 사고부터 작은 접촉 사고 등 다양한 유형으로 일어납니다. 경미한 수준의 접촉 사고를 겪은 뒤 출혈과 같은 별다른 외상이 없어 따로 치료를 받지 않고 차량만 수습하는 등 따로 신체적인 치료를 받지 않았다가 사고 이후 일주일 정도가 지나 어깨와 허리 등에 통증이 느껴 뒤늦게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를 받으시는 사례도 많습니다.

위 사례처럼 교통사고 이후 통증과 같은 증상이 일어나는 현상을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를 당한 환자들은 대부분 사고가 일어난 직후 차량 파손 처리에 신경을 쓰느라 신체 변화에는 무신경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후유증은 사고 이후 6개월 뒤에도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조심해야 하며 절대 방치하거나 안일하게 생각하고 넘겨선 안 됩니다.

교통사고

◇ 교통사고 후유증이란?

흔히, 교통사고에서 가장 무서운 부분은 후유증을 동반하는 증상입니다. 특히, 접촉 정도가 경미한 경우에는 별다른 외상이나 출혈 등 시각적으로 보이는 증상들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당시에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여 방치할 수 있지만 뒤늦게 언제라도 후유증 증상이 발발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길게는 1~2개월이 지난 이후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뒤늦게 나타난 증상으로 보험 처리를 받지 못할 수 있으니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때문에 교통 사고 직후에는 꼭 병원에 내원하여 올바른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교통사고 후유증이 의심된다면 곧바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은?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후유증은 신체에 이상이 생기는 하나의 징후이지만 그에 동반되는 증상들이 매우 다양합니다. 목과 어깨가 아프거나 무릎이 쑤시거나 손발 저림, 허리 통증 등 가장 일반적인 신체적인 통증 증상이 나타나지만, 우울증, 불면증과 같은 정신적 문제 또한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몸이 붓는 증상, 몸이 무겁게 느껴지는 증상, 무기력함, 두통이나 어지럼증, 가슴 두근거림과 불안감, 기억력 감퇴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의 원인을 X-ray 또는 MRI 검사와 같은 첨단장비를 통해 찾지 못할 때도 많습니다. 그래서 병원에서도 치료법 선택에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한의원에서는 교통사고 후유증의 주원인을 뭉쳐진 ‘어혈’로 보고 이 어혈을 풀어줄 수 있는 다양한 한방치료를 환자의 체질에 맞게 치료합니다.

어혈(瘀血)이란 체내의 혈액이 일정한 자리에 정체되어 노폐물이 많아져 생기는 한의학상의 병증으로 어혈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면 후유증으로 인한 통증이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어혈을 제거하고 통증을 가라앉히기 위한 한방치료법으로서 체질 맞춤 한약을 처방하고 긴장된 근골격을 풀어주기 위해 추나 요법, 약침 주사, 부항, 뜸 요법을 병행합니다.

◇ 교통사고 후유증에 좋은 추나 요법이란?

추나 요법은 골격과 근육, 인대에 나타난 증상을 해결하기 위한 한방 수기 치료법입니다. 손이나 신체 일부를 활용해 몸 특정 부위에 자극을 주는 수기 치료법으로 어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료입니다. 교통사고 이후 골반이 틀어지거나 신체의 균형이 어긋나게 되면 부수적인 질환을 동반될 확률이 높은데, 이때 추나 요법으로 어긋난 체형을 바로잡고 손상된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어 근육통이나 결림 등의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는 사고 차량의 자동차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자동차보험을 통해 한약 처방부터 치료과정에 드는 비용을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본인 부담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오래 방치할수록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되도록 이른 시기에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모민주 원장 (한의사)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9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