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말 못할 고민...항문 통증, 왜 생기나요?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1-04-21 05:00

평상시에는 닫혀 있다가 배변 볼 때는 열리는 '항문'. 항문은 크고 딱딱한 변이 지나갈 경우, 쉽게 손상될 수 있다.

항문의 통증은 사람들에게 흔히 발생하지만, 질환의 위치 때문에 병원을 찾기보다는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치질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다른 질환에 의한 증상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항문 통증의 원인, 어떤 것들이 있을까?

◇ 항문 통증의 원인

1. 항문이 아프고, 대변을 본 뒤 휴지에 붉은 피가 묻어나와요.

"항문 열상"
"치핵"

항문의 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항문의 열상, 치핵이다. 항문 열상은 항문 주위가 갈라지거나 찢어지는 증상이다. 치핵은 항문이나 하부 직장의 정맥총이 커지고 늘어나 덩어리를 형성한 상태를 말한다.

항문 열상과 치핵은 변비나 설사, 과도하게 힘을 주는 잘못된 배변 습관 등으로 생긴다. 항문의 통증과 함께 대변을 본 뒤 출혈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초기에는 좌욕이나 식생활 습관의 변화로 교정할 수 있으나,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항문 열상과 치핵이 의심되는 경우, 소화기내과나 대장항문외과를 방문하여 진료받을 수 있다.

2. 항문 주변에 고름이 나오고 붓고 아파요.

"항문, 직장 주위의 농양"
"치루"

항문 주변이 붓고 고름이 나오는 증상이 있다면 항문, 직장 주위의 농양이나 치루를 의심할 수 있다. 잦은 설사와 염증으로 인해 항문샘이나 항문 주위가 붓고, 고름이 잡히는 증상을 항문 농양이라고 한다. 치루는 항문 농양이 악화되어 항문 옆으로 고름이 흐르는 샛길, 구멍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한다. 이 구멍을 통해 분비물, 고름, 가스가 나온다. 또, 통증과 부종, 열, 몸살 등의 전신 증상이 동반된다.

일반적으로 항문 주위에 염증, 농양이 생긴 환자의 70% 정도가 치루로 발전되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항문 농양과 치루는 소화기내과나 대장항문외과를 방문하여 진료받을 수 있다.

3. 치질이 없는데도 항문, 직장 부위가 아파요.

"기능성 항문직장통(일과성 직장통)"
"항문거근증후군"

항문 부위의 외상이나, 치질이 없음에도 항문과 직장 부위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기능성 항문직장통이나, 항문거근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기능성 항문직장통은 급격하고 심한 통증이 수 초에서 수 분 정도 지속되다가 완벽하게 사라지는 질환이다. 통증 지속이 30분을 넘지 않는다. 항문거근증후군은 직장 부근에 모호하고 둔한 통증이 반복적으로 느껴진다. 특히 서 있거나 누워있을 때보다는 앉아있을 때 통증이 악화되는 특징이 있다.

두 질환의 원인은 뚜렷이 알려지지 않았다.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질환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주므로 내원하여 진통제, 좌욕, 물리치료 등의 의학적 조치를 받는 것이 좋다. 소화기내과나 대장항문외과를 방문하여 진료받을 수 있다.

4. 그 밖의 원인

항문 통증은 직장염의 증상으로도 나타난다. 남성의 경우 전립선의 염증,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내막증이나 골반염으로 인한 통증이 항문까지 퍼지는 경우도 있다. 이외에도 드물지만 악성 종양이나, 꼬리뼈와 천골의 신경 자극으로 항문 통증을 느낄 수 있다.

◇ 항문 통증, 위험할 때는?

항문의 통증과 함께 급격한 체중감소, 피로, 만성 빈혈, 혈변, 흑변, 발열, 복통이 동반되거나 감각 기관의 이상이나 근육의 약화가 느껴진다면 위험 경고 증상으로 볼 수 있다. 특히 50세 이상에서 항문 통증과 함께 배변 습관 변화가 느껴진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받는 것이 좋다.

도움말 = 김영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5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항문농양 항문

관련기자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