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내가 즐겨마시는 콤부차… 이런 부작용이?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1-04-20 15:38

콤부차는 설탕을 넣은 녹차나 홍차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넣어 발효시킨 음료다. 시큼하면서도 달콤한 맛과, 발효 과정에서 생성된 탄산 때문에 마실 때 청량감이 든다. 자양강장 효능이 강한 콤부차는 영양을 공급하고, 소화 기능을 증진시킨다고 알려졌다. 또한 면역 체계도 강화하며, 혈액과 기관에서 불순물을 제거하는데 효능이 뛰어나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한동안 전국적으로 매진될 정도로 유행이었다. 하지만 잘못된 제품을 이용하거나 과도한 섭취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영국 건강 정보 포털 Medical News Today는 콤부차의 해로운 부작용에 대해 보도했다.

콤부차콤부차

◇ 콤부차는 어떤 음료일까?

콤부차는 전통적인 발효 음료이다. 조절된 환경에서 발효되도록 두면, 박테리아와 효모가 음료에 축적되어 콤부차는 유익한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의 공급원이 된다. 이 음료는 천연 발효 또는 인공적으로 탄산화될 수 있다. Journal of Chemistr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에 함유된 프로바이오틱스 및 항산화제는 내장 건강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간, 심장, 신경계와 같은 장기 및 신체 체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고했다.

◇ 콤부차의 부작용

1. 소화 불량
콤부차의 부작용 중 하나는 소화 불량이다. 가스,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부작용은 콤부차를 과다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더 잘 나타난다. 일부 사람들은 콤부차가 몸에 잘 안 맞아 이러한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

2. 하루 섭취 칼로리 할당량 초과
어떤 사람들은 탄산 음료 대신 콤부차를 마신다. 콤부차는 건강에 이로울 수 있지만, 생각보다 많은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다. 콤부차의 실제 칼로리는 제조업체와 첨가제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일부 제조업자들은 맛을 위해 콤부차에 설탕이나 당분이 풍부한 주스를 더 첨가한다. 이것은 칼로리를 더 더하는 셈이다.

다이어트를 하거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콤부차의 칼로리와 탄수화물, 당 함량을 제대로 알고 마시는 것이 좋다.

3. 첨가당이 일으키는 질환
콤부차의 발효되는 과정은 음료에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인 설탕을 필요로 한다. 설탕이 풍부한 음료는 많은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Circulation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는 설탕이 첨가된 음료 소비와 제2형 당뇨병, 비만, 심혈관 질환과 같은 질환 사이의 연관성에 주목하고 있다. 또한 European Journal of Nutrition에 게재된 연구는 설탕이 첨가된 음료를 더 많이 마시는 사람이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고 보고했다. 콤부차를 마실 떄는 당분이 낮은 콤부차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4. 치아 침식
콤부차를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치아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다. 음료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콤부차의 발효 과정은 아세트산과 같은 산을 생성한다. 아세트산은 식초에서 발견되는 산과 같은 종류이며, 이것이 콤부차에 톡 쏘는 맛을 내는 것이다. 발효 과정 중 아세트산은 콤부차의 pH를 4.2 이하로 낮춘다. 이 때문에 콤부차를 너무 많이 마시면 치아가 침식될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콤부차를 섭취할 때, 수시로 입을 물로 헹구는 것은 에나멜 보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5. 감염 위험 증가
콤부차는 민감한 면역 체계를 가진 사람들에게 맞지 않을 수 있다. 집에서 양조하거나 소량으로 생성된 콤부차는 저온 살균 과정을 거치지 않았을 확률이 높다. 이러한 경우, 다른 종류의 박테리아와 효소가 음료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미생물은 대부분 유익하지만, 발효 중 해로운 미생물이 자랄 수도 있다. 이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상태이거나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질환자 등 감염 위험에 노출된 사람은 콤부차를 피하는 것이 좋다.

6. 카페인 과다 섭취
콤부차는 일반 차를 발효시킨 음료이다. 차의 종류에 따라 카페인 함유량이 달라질 수 있다. 카페인에 민감하거나 이미 하루 할당량을 채운 사람이 콤부차를 추가로 섭취하게 되면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될 수 있다.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불안감, ▲두통, ▲탈수, ▲속쓰림, ▲배탈, ▲고혈압, ▲심장질환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7. 간 독성 수치 증가
드물긴 하지만, 일부 사람은 콤부차에 대해 더 심각한 반응을 보일 수 있다. SD Med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는 간 독성과 염증 사례의 일부를 콤부차 섭취 때문이라고 보고했다. 이것은 황달이나 젖산과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간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콤부차를 피해야 한다.

8. 오염
콤부차는 자연 발효의 결과물이기 때문에 부적절한 취급이나 환경 관리 소홀로 인해 오염이 발생하기 쉽다. 다른 박테리아나 효소에 오염된 콤부차는 건강에 좋지 않거나 심지어 위험할 수도 있다. 납이나 기타 오염물이 함유된 통에 콤부차를 담으면 위험할 수 있으며, 심지어 플라스틱도 콤부차로 인해 분해될 수 있다.

콤부차 소비에는 정해진 권장 사항은 없지만, 개별 요인과 콤부차의 종류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한 컵에서 두 컵까지는 소비자들에게 이로울 수 있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50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