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거슬리는 '손톱 거스러미' 뜯었다가 '이 병' 걸린다

입력 2021.04.27 16:11
  • 엄채화·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손톱 옆에 살갗이 거슬려서 일어난 보풀 같은 거스러미가 눈에 거슬리면? 잡아 뜯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피 한 방울 보지 않고 거스러미를 말끔히 제거했을 때의 그 쾌감이란, 상상 이상이다. 하지만 손톱 옆 피부를 무턱대고 잡아 뜯었다간 손가락이 벌겋게 부어오르고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왜일까. 의사 5인이 거스러미와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해 밝혔다.

Q. 거스러미란?

"피부과 의사 이상민"

거스러미는 사람 손톱과 발톱 주변을 덮고 있는 살과 손발톱이 맞닿은 부분에 있는 살이 일어나거나 벗겨져 염증, 통증을 일으키는 것 또는 그런 상태에 있는 살이다.

거스러미의 증상은 다양하다. 벗겨지기만 하고 통증이 없기도 하고 벌겋게 충혈되면서 심하게 벗겨지는 경우도 있다.

거스러미를 제거하기 위해 이를 아래 방향으로 벗겨내면 매우 심한 통증이 뒤따른다. 따라서 손톱깎이로 깎아내거나, 위 방향으로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Q. 거스러미의 원인은?

"피부과 의사 이상민"

거미러미의 대부분은 손이 건조해서 발생한다. 특히 물을 만진 후 충분히 보습하지 않으면 잘 발생한다. 또는 네일아트를 위해 아세톤을 손에 바를 경우, 손톱 주변의 피부를 건조하게 하여 손 거스러미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손 거스러미 예방을 위해서는 보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대체로 손끝까지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거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거스러미가 잘 발생한다. 따라서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E가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Q. 거스러미를 뜯어내면?

"정형외과 의사 이제성"

거스러미를 뜯어내면 상처가 생기며, 상처가 생긴 곳이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돼 손발톱주위염 즉, '조갑주위염'이 발생할 수 있다.

조갑주위염은 손톱이나 발톱 주위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말한다. 기저질환에 따라 급속히 진행되거나 수개월에 걸쳐 진행되며 통증과 종창을 일으킨다.

Q. 조갑주위염 증상은?

"정형외과 의사 조준"

문제 부위를 만지면 통증이 있고, 상처 부위 주변이 빨갛게 부어오른다. 질환이 계속되면 진물이나 고름이 생길 수 있다.

조갑주위염을 가벼운 질환이라 생각하고 넘길 수 있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몇 달간 증상이 이어질 수 있다. 또, 손톱이나 발톱이 자라지 않고 갈색으로 변하거나 빠질 수도 있다.

통증 및 진물이 계속된다면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로부터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길 바란다.

Q. 조갑주위염, 치료는?

"피부과 의사 이형래"

조갑주위염을 방치하면, 살이 녹고 고름이 차서 추가로 살을 째 고름을 짜내는 시술을 받아야 할 가능성이 커지고 치료 기간도 늘어날 수 있다. 물론 운이 좋은 경우에는 자연치유가 되기도 한다. 자연치유 여부는 현재 증상 정도와 환자의 면역력과 재생력에 영향받기에 확답이 어렵다. 항생제 복용과 드레싱으로 조갑주위염을 가볍게 완치할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경제적이다.

아울러 염증 부위가 물에 닿으면 2차 세균감염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물에 닿은 경우에는 해당 부위를 잘 말리고 소독하면 좋다. 에탄올은 포비돈요오드에 비해 소독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소위 '빨간약'이라 불리는 포비돈 용액으로 소독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Q. 그래도 거스러미 뜯는 것을 멈출 수 없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권순모"

동반된 다른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강박 관련 장애 중 하나인 '피부뜯기 장애'도 의심해 볼 수 있다. 피부뜯기 장애는 피부뜯기 행동을 멈추려는 반복적인 시도에도 불구하고, 상처가 날 정도로 증상이 계속되면 진단할 수 있다. 불안감과 연관된 증상일 수 있고, 불안감이 근본적인 원인일 가능성도 있다.

피부뜯기 장애는 강박장애와 같이 약물로 치료할 수 있다. 아울러 그 상황을 줄여 주기 위한 면담 및 행동 조절을 통해 치료할 수도 있다. 또, 평가를 통해 기저에 있는 불안감이나 우울감 등의 감정 문제에 대해서도 치료적 접근이 필요할 수 있다.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해서 도움받길 바란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상민 (피부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이제성 (정형외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조준 (정형외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이형래 (피부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권순모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