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뷰티·다이어트

뱃살만 빠지는 식이 다이어트가 있을까? 임상영양사가 알려주는 뱃살 빼는 법!

입력 2021.04.30 17:13
  • 유희성·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대부분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빼고 싶어 하는 부위가 복부지방이다. 뱃살을 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뱃살만 빠지는 식이 다이어트에 대해 정선화 임상영양사가 궁금증을 해결해줬다.

복부지방은 크게 피하지방과 내장지방,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피하지방과 내장지방 중 어떤 것이 많은지 배 모양을 보면 알 수 있다.

누워있을 때 배가 볼록하다면 내장지방이 많은 것이고, 살이 처지면서 손으로 쥐어진다면 피하지방이 많은 것이다. 자신의 뱃살이 내장지방형인지, 피하지방형인지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인피던스 검사 즉, 인바디 검사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다.

보통 남성이 내장지방형이고, 여성이 피하지방형인 경우가 많은데, 각각 다이어트 전략과 방법이 다르다. 부부 혹은 커플이 다이어트를 같이 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빠지는 속도와 방법이 아예 다르기 때문이다.

뱃살뱃살

◇ 내장지방형의 뱃살 빼는 법

내장지방이 있는 사람들은 조금만 관리해도 극적으로 뱃살을 뺄 수 있다. 내장지방이 생기는 원인만 잘 피해도 관리할 수 있다. 내장지방의 원인은 폭식과 과식이다. 술도 내장지방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술을 많이 마시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술은 식욕 억제를 방해한다. 술을 마신 후 라면이 먹고 싶거나 회식하고 집에 돌아와 허기져 밥을 먹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패턴이 지속되면 내장지방이 쌓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과식, 폭식을 피하고, 가급적 술도 줄이는 것이 좋다.

◇ 피하지방형의 뱃살 빼는 법

뱃살에 있는 피하지방은 쉽게 빠지는 살이 아니다. 빼기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는 줄여야 한다. 탄수화물은 체내에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인데,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는 배에 저장된다. 특히 무심결에 먹는 떡, 옥수수, 빵, 과자 혹은 당분이 함유된 음료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짜게 먹으면 안 된다. 짜게 먹으면 체내 수분이 정체되고 순환장애가 발생하여 지방에 셀룰라이트가 쌓이게 된다. 따라서 최악의 음식은 떡볶이라고 할 수 있다.

뱃살을 뺀다고 윗몸 일으키기와 같은 복부 근력운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뱃살을 빠지게 하지 않는다. 뱃살을 빼기 위해서는 전신운동, 즉 달리기나 빨리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1시간 이상 해야 효과가 있다.

뱃살을 빼는 것이 쉽다면 이러한 고민은 없을 것이다. 그만큼 뱃살을 빼는 것은 쉽지 않다. 내장지방, 피하지방에 따라서도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정선화 (임상영양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