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사랑니, 안 뽑아도 된다고?"...치과의사들이 답했다

김승우 |심플치과의원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1-05-11 13:07

사랑니를 뽑아야 하나, 그냥 놔둬도 될까. 사랑니가 나기 시작하는 17세 전후부터 이런 고민이 시작된다. 사람마다 나는 시기도 나는 모양도 다양해 더 큰 고민을 주는 사랑니에 대한 궁금증을 치과 의사 3인이 시원히 풀어줬다.



Q. 사랑니, 무조건 발치해야 하나

"치과 의사 정원준"


사랑니가 없어도 저작 즉, 음식을 씹는 데 큰 문제가 없기에 보통 발치를 고려한다. 그런데 사랑니에 염증이 없고 통증도 없으면 발치를 안 해도 된다.

그러나 그런 경우가 정말 흔치 않기에 대부분 발치를 결정한다. 사랑니가 바른 방향으로 맹출(치아가 잇몸뼈를 뚫고 구강 내로 출현하여 치관 부위가 구강 내에 나타나는 것)되어도 입 안쪽 공간이 작아서 양치가 잘 안 돼 염증이 생기거나 충치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평소에 양치를 잘하고 치실도 사용해서 염증이 안 생긴다면 사랑니를 계속 써도 된다.

사랑니 발치는 사랑니가 조금 나오거나 잇몸 밖으로 안 나와도 할 수 있다. 또, 어릴수록 발치가 잘 된다. 나이 들어서 발치하면 뼈가 단단해져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언젠가 발치할 계획이라면 어린 나이에 하는 것이 좋다.

"치과 의사 김승우"


사랑니라고 해서 무조건 발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매복된 형태로 자라고 있다면 잇몸과 주변 치아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발치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매복사랑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점을 고려하며 발치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치과에 가서 현 상태를 정확히 알아본 후 결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랑니 발치 후 붓기는 일반적으로 1~2일 정도 심한 상태를 유지하다가 서서히 감소한다.

Q.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이 너무 심할 때는?

"치과 의사 서백건"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이 극심하거나 길어진다면 사랑니 발치 후 부작용인 '드라이 소켓(dry socket)'을 의심해봐야 한다.

사랑니를 뽑은 후에는 거즈를 꽉 물어 해당 부위를 압박하여 지혈한다. 그다음에는 피가 고여도 뱉지 않는다. 수일에 걸쳐 빈 부위가 치조골로 채워지면서 치유 과정이 일어나게 하기 위함이다. 이 기간, 혈전이 형성된다.

외부 세균으로부터 드러난 부위를 혈전이 막으며 잇몸을 보호하게 된다. 이때 혈전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거나 혹은 혈전이 잇몸에서 떨어질 경우 드라이 소켓 현상이 발생한다.

드라이 소켓이 발생하면 심한 입 냄새, 붓기,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잇몸, 턱, 목, 얼굴 전체까지 통증이 번져 일상생활하는 데 문제가 되기도 한다. 또한 신경과 뼈가 노출된 상태이기에 감염이나 다른 합병증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

드라이 소켓 증상이 의심되면 바로 병원으로 내원하여 진료받는 것이 좋다.

Q. 사랑니 발치 후 관리법

"치과 의사 김승우"


사랑니를 뽑고 난 뒤 이틀 정도는 냉찜질하는 것이 좋다. 또,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식사해야 한다. 어느 정도 회복이 이루어지고 난 뒤에는 일반식을 먹어도 괜찮지만 너무 딱딱하거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또, 혈전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발치 부위를 제외한 나머지 치아들을 꼼꼼히 그리고 살살 닦아주는 것이 좋다. 가글하는 것도 추천한다.

Q. 사랑니 뽑고 담배 펴도 될까

"치과 의사 김승우"


일주일에서 이주일 정도 금연하는 것이 좋다. 입으로 담배 필터를 빨아들이는 힘으로 구강 내 음압이 높아져 발치 부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발치 후에는 빨대 사용이나 침 뱉는 행위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흡연은 상처의 회복에도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느 정도 회복할 때까지는 금연하는 것을 권한다. 이 기간, 음주나 과격한 운동도 멀리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정원준 (치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김승우 (치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서백건 (치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6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사랑니 치아

관련기자

관련기자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