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사이코패스, 눈빛으로 구별이 가능할까?

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1-05-12 17:41

미디어에서 다루는 사이코패스는 ‘악’, ‘폭력’, ‘범죄’와 같은 용어와 함께 설명된다. 그들은 감정이 없고 자신의 행동 결과에 대해 전혀 신경 쓰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눈빛을 통해 사이코패스를 알아보는 것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러한 정신 장애는 알려진 것보다 훨씬 복잡하기 때문에 구분하기 어렵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line은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사이코패스는 실제 정신 건강 용어가 아니고, 반사회적 인격장애와 관련된 일상적인 용어다. 이는 사회적인 규범이나 도덕상 용납할 수 없는 무책임하고 파렴치한 반사회적인 행동을 거리낌없이 자행하는 경우를 말한다. 대부분 불법적인 행동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남성의 눈
사이코패스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선악의식이 뚜렷하지 않다
2.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3. 자신의 행동에 대해 조금도 뉘우치지 않는다

우리는 보통 눈을 통해 행복에서 경멸에 이르기까지 기분과 감정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심지어 눈이 영혼의 일별을 제공한다며, 기본적인 성격적 특징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일부 사람들은 사이코패스적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타인을 조종하기 위해 강렬한 눈맞춤을 사용한다고 믿는다. 이를 통해 자신의 힘과 통제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들을 뒷받침할 증거는 거의 없다.

◇ 사이코패스의 동공은 다르게 반응할까?

2018년 미국 심리학회(APA)는 사이코패스적 특성과 동공 확장의 연관성을 연구했다. 연구팀은 82명의 남성 정신병원 입원환자의 1차 및 2차 정신병증 특성을 측정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1차적 정신병증 특성은 죄책감 부족, 낮은 공감 능력, 타인을 조종하는 경향과 같은 대인관계적 특성과 행동을 가리킨다. 2차적 정신병증 특성은 법률 위반, 행동 문제, 충동적이거나 위험한 행동과 같은 생활방식에 대한 반사회적 행동을 가리킨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부정적, 긍정적, 중립적인 감정적 반응을 일으키기 위한 이미지, 비디오, 사운드 클립을 보여주고 들려줬다.

부정적인 이미지나 화난 얼굴을 볼 때 1차 정신병증 수치가 높은 참가자들은 다른 참가자들보다 동공 확장이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긍정적인 이미지나 오디오 클립에는 동공 확장의 변화를 알아차릴 수 없었다. 2차 정신병증 수치가 높은 참가자들에게서도 비슷한 반응을 발견하지 못했다.

같은 연구팀에 의해 시행된 이전의 연구는 102명의 남녀 대학생들의 사이코패스적 특성과 동공 확장의 연관성을 조사했지만, 둘 사이의 명확한 연관성이 없었다.

연구팀은 연구 집단 표본에서 정신병증 수치가 더 낮은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동공 확장과 같은 특징은 일반 사람에게서는 자주 또는 강하게 나타나지 않으며, 정신병증 특성이 매우 높은 사람에게서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 사이코패스는 눈을 마주칠까?

2017년 연구에서는 폭력 유죄 판결을 받은 30명의 남성과 그렇지 않은 25명의 남자를 비교했다. 정신병증 설문지에서 대담성 점수가 높았던 참가자들에게 얼굴 이미지를 보여줬을 때 눈 주위를 보는 것이 더 느렸고, 눈을 보는 데 전반적으로 더 적은 시간을 보냈다. 연구팀은 이는 사이코패스적 특성, 감정 처리의 어려움, 그리고 공포 반응 감소 사이의 연관성이 있다고 말했다.

2020년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수감된 30명의 성인들과 일련의 대면 대화를 했다. 연구팀은 높은 사이코패스적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대화하는 동안 눈을 덜 마주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또한 사이코패스적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감정, 사회적 단서, 표정을 인식하고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연구들의 결과는 정신병증 측정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이 실제로 다른 사람들의 눈을 마주치거나 고정시킬 가능성이 더 낮다는 것을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타인의 눈이나 다른 신체적 특징에서 정신 장애를 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사이코패스적 특성을 가진 사람들도 감정을 경험하며,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한다. 따라서 외모나 몸짓으로 타인의 성격을 판단하지 않아야 한다. 다른 정신 장애와 마찬가지로 사람마다 다른 방식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정신 건강 전문가만이 사이코패스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고, 눈빛만이 아닌 오랜 탐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이다.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3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인격장애

관련기자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