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천천히 늙을 수 있다면? '스컬트라'의 오해와 진실

입력 2021.06.14 16:00
  • 이상진·영앤필의원 의사

나이가 들면서 신체적으로나 외모적으로나 노화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노화현상은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보통 20대 중반이 넘어서면 피부 속 콜라겐 감소로 인해 피부 탄력이 저하하기 시작한다. 특히 사람의 피부는 노화 증상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대표적인 부위로 탄력 감소로 인해 주름이나 처짐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얼굴 주름이나 탄력 개선을 위해선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한데, 피부과에서 진행하는 안티에이징 대표 시술로는 콜라겐 생성 촉진을 도와주어 주름 개선과 볼륨감을 만들어주는 ‘스컬트라’ 시술이 있다.

◇스컬트라는 어떤 시술일까?

스컬트라는 PLLA(Poly-L-lactic acid) 성분으로 이뤄진 시술로 1999년부터 유럽에서 주름 개선 목적으로 사용되며 2009년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시술이다. 유럽 CE, 한국 KFDA 승인도 받은 안전한 시술로 일반적인 필러와는 달리 피부 자체에 콜라겐을 생성해 주는 시술로 자연스러운 볼륨을 만들기 때문에 오래 지속되는 편이다. 때문에 지방이식이나 보톡스, 필러 같은 타 시술보다 더 효과적이다. 스컬트라 주성분 PLLA은 분말 형태이기 때문에 희석해 피부 층에 주입하며 체내에 주입된 PLLA 성분은 수분, 이산화탄소 및 당으로 분해된다. 위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는 봉합용 재료로 안전하며 자체적으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주름 개선 및 볼륨감을 살리는 데 도움을 준다.

◇스컬트라 시술 적용 부위는?

스컬트라는 입가 주름, 턱, 팔자 주름, 볼 등 탄력이 저하되고 볼륨이 부족한 부위에 시술할 수 있다.

◇스컬트라 시술 후 언제 효과가 나타나며 유지 기간은?

스컬트라는 시술 후 6주 후가 지나면 자연스러운 볼륨감을 확인할 수 있는데, 보통 1회 시술로는 눈에 띄는 효과를 보기는 어렵고 한 달 간격으로 최소 3회 이상의 시술을 받아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스컬트라로 인한 효과의 유지 기간은 약 2년 정도이다.

◇스컬트라는 꼭 3회 시술을 받아야 하나?

처음 스컬트라 시술을 하시는 분들은 충분한 효과를 위해 4~6주 간격으로 1병씩 총 3회(~6회) 시술을 권장한다. 유지 기간이 2년이기 때문에 2년 간격 3회 시술을 권장하지만, 1년에 2회 정도로 꾸준히 시술하여 유지하시는 분들도 있다. 스컬트라는 주입층은 기본적으로 콜라겐이 가장 잘 증식될 수 있는 진피하층(Subdermal) 또는 피하지방층(subQ) 을 선호한다. 진피하층에 주입 시 좀 더 잔주름, 피부결 개선에 도움을 주며, 피하지방층에 주입 시 볼륨감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스컬트라는 타 탄력 리프팅 시술인 울쎄라, 인모드, 보톡스, 색소 레이저 등과 같이 시술할 수 있다.

◇스컬트라 부작용인 ‘결절’에 대해서

스컬트라의 대표적인 부작용인 결절 (결절이란: Nodule로 돌출된 피부 병변 중 사마귀처럼 볼록 솟은 피부 병변) 을 흉살로 오해하시며 무서워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스컬트라 시술 시, 캐뉼라가 지나간 자리에 약간의 염증반응이 있을 수 있지만, 정상적인 스컬트라 시술이라면 흉살 같은 결절이 생길 확률은 매우 낮다. 일반적으로 시술을 많이 하는 부위인 옆 볼, 앞 볼, 팔자 부위의 경우 결절 발생 확률이 더 낮을뿐더러 눈 밑, 이마처럼 피부가 얇은 부위는 바깥으로 잘 드러나는 부위라 좀 더 희석을 많이 해서 소량만 시술하면 결절 같은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다.


피부피부
스컬트라 부작용은 결절 외에도 부기, 멍, 감염, 드물게는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수 도 있다. 시술 후 캐뉼라 자입점의 미세한 통증은 1~2주 정도 유지될 수 있다. 스컬트라 시술 후 평균 3~4일 이내 90% 정도 부기가 감소하며, 길어도 1주일 이내에 회복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으며 이튿날부터 세안, 샤워, 화장, 가벼운 운동 등도 가능하다.

스컬트라는 자칫 간단한 시술로 보일 수 있지만, 시술 5주 후부터 나타나는 볼륨 효과를 미리 예측 후 시술해야 하기 때문에 풍부한 시술 경험을 바탕에 따른 의료진만의 노하우를 필요로 한다. 스컬트라에 적합한 부위, 적절한 피부 층에 적당한 양으로 잘 주입해야 하므로 스컬트라 시술 경험이 많고, 여러 사례를 접한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스컬트라 시술 후에는 마사지나 적절한 스킨케어를 통해 스컬트라 물질을 최대한 피부 층에 퍼트려주면 결절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만족스러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