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뷰티·다이어트

[인터뷰] 성형외과 안상태 원장, "울퉁불퉁해지는 필러 부작용의 해결법은?"

입력 2021.06.17 10:14
  • 이민지·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필러 시술은 얼굴에 볼륨감을 채워주면서 탄력의 효과를 제공한다. 하지만, 필러 후 얼굴이 울퉁불퉁해지는 부작용이 생길까 봐 걱정하는 사람이 많다. 그렇다면 만약 부작용이 생겼다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이에 성형외과 안상태 원장이 부작용부터 필러를 제거하고 싶을 때의 해결법까지 자세히 설명했다. 다음은 성형외과 안상태 원장과의 인터뷰 일문일답이다.



Q. 코 필러 주사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코 필러의 부작용으로는 주입을 불규칙하게 했을 때, 울퉁불퉁해지는 현상과 비대칭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간단히 몰딩(Molding)이라는 만져주는 과정을 통해서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필러의 종류에 따라서 결절이 생길 수도 있는데, 그런 경우는 녹이거나 레이저 치료를 통해서 없애 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균에 감염이 됐을 때는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때는 항생제를 통해 치료합니다. 더불어, 혈류 순환을 막아서 코 주위에 있는 피부가 괴사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으니 숙달되고 경험이 많은 원장님께 시술 받으시기 바랍니다.


Q. 필러 주사 후 울퉁불퉁한 증상이 있다면?


필러 주입이 불규칙해지는 경우에 울퉁불퉁해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약간 녹여 주거나 고주파로 펴주면서 표면이 매끈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울퉁불퉁해지거나 튀어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안면 근육의 움직임에 따라서 필러가 뭉치는 현상인데요. 이것도 기기 관리와 약간 녹여주는 과정을 통해 증상 완화가 가능합니다.


Q. 필러 주사 후 바로 수술이 가능한가요?


코나 눈 밑 같은 경우, 필러 시술 후 수술을 하게 되면 수술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코나 눈 밑에 필러를 녹이고 나서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만약 수술 준비를 한다면, 필러를 녹이고 일주일이나 2주 뒤에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필러가 한 번에 녹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2~3번에 걸쳐서 녹이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시술하는 것이 수술에 더 도움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Q. 필러를 제거하고 싶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필러를 제거하고 싶을 때는 대부분 녹이는 주사인 히알루론산 필러를 사용합니다. 녹이는 주사를 맞으면 대부분 1~3번에 다 녹게 됩니다. 하지만, 이 과정을 통해 녹지 않는다면 결절이 생겼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결절이 생겼다면, 레이저 및 바늘구멍을 낸 다음에 짜내서 충분히 없앨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녹일 수 없는 필러는 녹이는 과정에서 상당히 애를 먹을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시술 당시부터 녹지 않는 필러의 사용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Q. 필러 시술 후 피부 미용을 해도 될까요?


피부 시술 후 레이저를 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시술이 필요하거나 레이저가 피부 변화에 큰 도움이 된다면, 시술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말씀드립니다. 더 빨리 녹거나 뭉칠 수는 있지만, 그렇게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레이저 시술하는 데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도움말 = 성형외과 안상태 원장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