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알쏭달쏭 '사후 피임약'에 대한 궁금점들!

입력 2021.06.23 09:07
  • 박한아·와이퀸산부인과의원 전문의

병원에 내원하는 여성들은 사후 피임약에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많다. 대체로 잘 알고 있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는데, 사후 피임약은 말 그대로 성관계를 가진 이후에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흔히 사후 피임약이라고도 하고, 응급 피임약이라고도 하는데, 사후 피임약과 응급 피임약은 같은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사후 피임약은 우발적으로 혹은 피치 못할 사정으로 피임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관계를 가졌거나 성관계 중 콘돔이 벗겨졌거나 찢어졌을 경우와 같은 응급한 상황에서만 한시적으로만 사용하는 피임법이다.


Plan BPlan B
사후 피임약은 관계를 가진 후 가능한 조기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약의 종류에 따라서 복용 후 최대 3일까지 효과가 있는 것도 있고, 최대 5일까지 효과가 있는 것도 있다. 그러나 복용하는 시점이 늦어질수록 그 효과는 떨어지는 편이기에 최대한 빨리 복용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조기에 복용했다고 해도 100%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사후 피임약 복용 후 다음 월경이 지연되면 임신 테스트를 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그리고 복용 후에 다시 성관계를 갖게 되면 효과가 없어 임신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사후 피임약 복용 후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Q. 사후 피임약을 자주 복용하면 내성이 생기나요?


A. 사후 피임약은 호르몬 성분의 제품도 있고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성분의 제품도 있다. 두 가지 제품 모두 고용량의 호르몬을 복용하는 효과가 있어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응급한 상황에서만 일시적으로 복용하는 약으로, 월경주기당 최대 1회까지만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한 월경주기에 2회 이상으로 자주 복용하게 되면 부작용이 증가하고 효과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사후 피임약을 남용하는 것은 피하고, 평소에 꾸준히 일반적인 피임법으로 피임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피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자신에게 맞는 피임법을 찾고 싶다면 산부인과에 내원해서 피임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Q. 사후 피임약을 자주 복용하면 난임이 생기거나 장애아를 낳게 되나요?


A. 사후 피임약의 복용은 추후 임신 시 태아의 장애 발생 여부와는 관련성이 없다. 그리고 일시적으로 적은 횟수의 사후피임약 복용은 추후 가임력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장기간 동안 반복적으로 복용할 경우 월경주기가 현저하게 불규칙해질 수 있다. 복용을 중단한 후에도 불규칙한 월경주기가 지속된다면 난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Q. 사후 피임약을 복용하면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나요?


A. 사후 피임약 복용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주로 구역, 구토, 두통, 부정출혈, 설사, 유방통, 월경주기 변화, 복통, 피로감 등이 있다.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예외적으로 사후 피임약의 성분에 과민반응을 일으킬 경우에는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글 = 하이닥 상담의사 박한아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