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건강 Q&A] "무좀 환자랑 수건 같이 쓰면 옮나요?"...무좀, 원인부터 치료까지

입력 2021.06.25 11:00
  • 엄채화·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무좀은 곰팡이 균 감염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접촉하면 옮을 수 있습니다"

무좀 환자에게 최악의 계절, 여름이다. 발가락을 아무리 움직여도 참을 수 없이 간지럽고, 발 냄새는 신발을 뚫고 나오기 십상인 여름. 발에서 폭발하는 땀처럼 무좀을 더 이상 방치하면 안 되겠단 생각도 폭발했다면? 이런 이들을 위해 피부과 전문의 3인이 무좀의 원인부터 치료법까지 자세히 소개했다.

먼저, 피부과 이상민 의사는 발 무좀의 증상에 대해 설명했다. 피부과 남상호 의사는 무좀의 원인과 무좀과 증상이 비슷한 한포진을 소개했다. 피부과 김영훈 의사는 무좀의 전염성을 밝히고, 무좀 검사 방법을 알려줬다. 마지막으로, 이상민 의사는 발톱 무좀 치료 방법을 설명했다.



◇ 무좀이란?


피부의 각질층, 모발, 손톱, 발톱 등의 각질 조직에만 침입, 기생하여 질병을 유발하는 피부 사상균이라는 곰팡이에 의한 대표적인 표재성 진균 감염증이다.

무좀은 발뿐만 아니라 손톱, 발톱, 모발, 손, 몸통 등 다양한 부위에 생길 수 있다.

이러한 곰팡이에 의한 감염은 생기는 위치에 따라 머리에 생기면 두부 백선, 얼굴과 몸통에 생기면 안면 및 체부 백선, 다리 사이 사타구니에 생기면 완선, 손이나 발에 생기면 수족부 백선, 손톱이나 발톱에 생기면 조갑 백선 등으로 부른다.

◇ 발 무좀의 증상은?

"피부과 의사 이상민"

발 무좀(족부 백선)의 증상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발가락 사이, 특히 4번째 발가락과 5번째 발가락 사이나 3번째와 4번째 발가락 사이에 가장 많이 생깁니다. 주로 발가락 사이 피부가 짓무르고 습기에 불어 허옇게 되거나 갈라지며 각질이 벗겨지기도 합니다. 땀이 많이 나면 불쾌한 발 냄새가 나고 때로는 가려움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발바닥이나 가장자리에 심하게 가려운 물집이 잡히는 경우. 마지막으로, 가려움증 없이 발바닥의 각질이 전체적으로 두꺼워져 고운 가루처럼 인설로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 무좀의 원인은?

"피부과 의사 남상호"


무좀은 곰팡이 균(피부사상균) 감염이 원인입니다. 곰팡이의 일반적인 습성 때문에 습기 찬 곳에 무좀이 잘 생깁니다. 그래서 땀이 많은 사람에서 무좀이 잘 생기는 경향이 있지요.

특히 제3, 4번째 발가락 사이는 공간이 협소하여 습기가 차기 쉬우므로 무좀이 호발하는 자리입니다. 경우에 따라 이차적인 세균에 감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무좀균에 의해 피부 각질층이 붕괴되어 피부 보호막에 틈이 생기면 세균들이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같이 침투하기 때문입니다.

◇ 발바닥 물집, 무좀일까? 한포진일까?

"피부과 의사 남상호"

발바닥에 물집이 생겼다면 수포형 무좀, 한포진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한포진은 대표적으로 손가락 측면에 단단한 작은 소수포가 다수 생기는 질환입니다. 손의 다른 부위나 발에도 병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처음에 물집으로 시작했다가 수포액이 흡수되면서부터 피부 껍질이 벗겨지는 것 같은 모습을 보이고요. 대개 바르는 연고로 치료되지만 경우에 따라 약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수포형 무좀과 한포진은 직접 보아도 감별진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먼저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단받고 치료받길 바랍니다.

◇ 무좀, 전염되는 질환인가.

"피부과 의사 김영훈"


무좀은 곰팡이 균 감염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접촉하는 경우 옮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직접적인 접촉으로 옮아갑니다. 예를 들어, 손에 무좀균이 있다면, 그 손으로 로션을 바르면 옮길 수도 있습니다. 얼굴, 발, 사타구니, 겨드랑이 등에 잘 옮죠.

따라서 가족 중 무좀 환자가 있다면, 베개나 침대, 발판은 밟지 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수건도 따로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 무좀인 것 같을 땐 어떤 검사를 받나?

"피부과 의사 김영훈"


굳이 무좀균을 보지 않아도 진단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만, 무좀을 확진하기 위해서는 KOH 검사를 합니다. 무좀 부위의 각질을 긁어서 KOH용액으로 녹인 후,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KOH는 대부분의 피부과에서 시행하지만, 안 하는 곳도 꽤 있기 때문에 전화로 먼저 문의한 후 방문하는 게 좋습니다. KOH 검사는 의료보험이 되며 가격도 그다지 비싸지 않습니다.

◇ 발 무좀에 비해 치료하기 까다롭다는 발톱 무좀, 어떻게 치료하나?

"피부과 의사 이상민"

발톱 무좀에 걸리면 발톱이 두꺼워지며, 유백색 혹은 황갈색으로 변합니다. 이때 발톱을 가리려고 페디큐어를 바르면 무좀이 더 악화됩니다.

발톱 무좀은 먹는 약, 바르는 약, 레이저로 치료 가능합니다. 그러나 부작용 때문에 6개월 이상 약을 먹기 쉽지 않습니다. 또, 바르는 약은 두꺼운 발톱을 깊숙이 침투해 치료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레이저를 이용한 발톱 무좀 치료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레이저를 병변 부위에 조사해 피부 깊숙이 침투시켜 손발톱 무좀의 원인인 곰팡이 균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병변 상태에 따라 강도를 조절하며 주위 정상피부 손상 없이 질환이 생긴 부위에 레이저를 쐬면 열이 깊숙이 침투해 무좀균을 파괴합니다.

바르거나 먹는 약으로 효과를 보지 못한 분, 오래된 발톱 무좀 환자, 간질 환자나 임산부, 업무상 술 마실 기회가 많아 무좀약을 꾸준히 먹을 수 없는 분들에게는 발톱 무좀 레이저치료를 권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상민 원장 (피부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남상호 원장 (피부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김영훈 원장 (피부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