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뷰티·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vs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 더 효과적인 다이어트법은?

입력 2021.06.29 15:30
  • 황래환·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간헐적 단식은 일반적인 다이어트에 비해 유지하기가 쉽고 음식의 종류를 제한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인기 있는 다이어트법이다. 간헐적 단식은 대표적으로 하루 16시간을 금식하고 8시간 동안 식사를 하는 16:8 단식법을 포함해 그 방법이 매우 다양하다. 간헐적 단식과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 중 어떤 것이 체중과 체지방 감량에 더 효과적일까?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정상 체중일 경우 간헐적 단식보다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가 체중과 체지방 감량에 더 효과적이다.


간헐적 단식간헐적 단식
영국 배스대학교의 James Alexander Betts 교수 연구팀은 정상체중이면서 건강한 성인 참가자 36명을 대상으로 3주 동안 간헐적 단식과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의 효과를 비교했다. 연구팀은 이들을 무작위로 12명씩 세 집단으로 나누고 각각 다른 방법의 다이어트법을 적용했다.

첫 번째 집단에게는 간헐적 단식과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를 함께 적용했다. 이들에게는 3주 동안 격일로 하루는 1일 권장 칼로리의 1.5배만 섭취하도록 하고 하루는 24시간 동안 금식을 하게 했다. 두 번째 집단과 세 번째 집단에게는 각각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와 칼로리 제한 없는 간헐적 단식을 적용했다. 두 번째 집단은 매일 1일 권장 칼로리의 75%만 섭취하게 했고 세 번째 집단은 하루는 1일 권장 칼로리의 2배를 섭취하도록 하고 하루는 24시간 동안 금식을 하게 했다.

연구팀은 3주간의 실험 후 참가자들의 체중과 체지방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1일 권장 칼로리의 75%만 섭취한 두 번째 집단의 체중과 체지방이 가장 많이 감소했다. 이들은 체중이 평균 1.91kg 감소했고 체지방은 평균 1.75kg 감소했다.

간헐적 단식과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를 함께 적용한 첫 번째 집단은 체중은 평균 1.6kg 감소해 비슷한 수준이었지만 체지방은 평균 0.74kg 감소에 그쳤다. 칼로리 제한 없는 간헐적 단식을 적용한 세 번째 집단의 경우 체중과 체지방 모두 유의미한 감소가 없었다. 이들의 체중은 평균 0.52kg, 체지방은 0.12kg 감소했다. 하지만 세 집단의 내장지방 감소량은 모두 비슷한 수준이었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이번 연구에서 세 식단 모두 식후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등의 대사 건강에는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연구팀은 참가자들이 과체중이 아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간헐적 단식으로 효과적인 체중 감량을 하고 싶다면 간헐적 단식과 함께 운동을 같이 해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16일(현지시간) 의학 학술지 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에 게재되었다.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