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귀켈로이드수술 흉터성형으로 개선 가능할까

입력 2021.07.07 10:21
  • 이승훈·HiDoc 전문의

귀켈로이드 수술은 켈로이드 흉터의 제거와 귀 모양 유지 및 교정을 목적으로 하는 수술이다. 켈로이드의 크기가 작더라고 절제하게 되면 피부 부족으로 인한 귀 모양 변형을 유발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을 무작정 진행하기보다는 전문의와 함께 흉터 양상을 보다 꼼꼼하고 정확하게 체크하고 흉터의 위치와 주변 피부의 여유 등을 충분히 고려한 후 귀 모양의 복원에 주의하면서 귀켈로이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귀
켈로이드 변형이 두드러지고 큰 경우, 주변 조직을 끌어와 정상적인 귀 모양을 유지하면서 복원하는 국소 피판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수술 시간은 대략적으로 1시간 30분 정도 걸리기에 참고하면 좋다.

귀켈로이드 수술 후 재발을 예방하고 억제하는 관리 치료 역시 중요하다. 약물 복용 및 주기적인 내원을 통해 관리 점검을 받는 것이 포인트다. 귀켈로이드 수술 후 봉합실 제거는 5일 전후로 시행하며 테이핑과 약물도포 등의 흉터관리를 통해 환부가 안정되면 눈에 잘 띄지 않는 가는 실선 라인만 남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대부분 귀켈로이드 수술 후 1년 정도 재발이나 특별한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대개 안정적으로 피부가 성숙되어 재발이 드물다.

귀켈로이드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충분한 기간과 마음의 여유를 갖고 받는 것이 좋다. 치료 및 제거만 받으면 ‘끝났다’라고 생각하고 사후관리를 소홀하게 하는 경우가 있기에 전문의가 안내해 주는 주의사항을 꼼꼼하게 지키면서 회복을 해주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승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