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여름철 ‘남성 제모’, 턱∙인중∙구레나룻까지 레이저 제모로 깔끔히

입력 2021.07.22 16:32
  • 이상진·영앤필의원 의사

후덥지근한 더위에 옷차림이 점점 가벼워지고 있지만 이러한 폭염에도 민소매나 짧은 반바지를 입기 망설이거나 부담을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중에는 미처 제모를 하지 못해서 팔다리나 겨드랑이에 남아있는 털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제모는 여름을 앞두고 특히 많이 받는 시술인데요. 과거에는 제모가 여성분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남성분들도 외모 관리를 시작하면서 제모를 받기 시작했으며, 이를 ‘그루밍족’이라고 지칭하기도 합니다.

여성분들이 바디라인의 제모를 많이 한다면, 남성분들이 제모를 많이 선택하는 부위는 대부분 얼굴 부위 중 턱과 인중입니다. 특히 남성분들의 턱은 면도할 때 가장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부위입니다. 오랜 기간 자라온 턱수염으로 인해서 유독 턱 부근의 피부가 파랗게 보이거나 어둡게 보여 외모를 더욱 노안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때문에 레이저 제모를 통해 수염 없이 매끈한 턱 라인을 만들 수 있고, 한결 깔끔하고 정리된 느낌으로 외모도 좀 더 동안 이미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레이저 제모는 셀프 제모보다 부작용, 시술 시간, 통증이 훨씬 적다레이저 제모는 셀프 제모보다 부작용, 시술 시간, 통증이 훨씬 적다
◇ 간단하고 쉬운 셀프 제모, 비추천하는 이유는?

털을 제거하기 위해 제모를 진행하는데, 족집게, 면도, 왁싱 등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셀프제모’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셀프 제모는 비용도 저렴하고 간단하지만, 제모의 가장 큰 부작용인 ‘인그로운 헤어(Ingrown hair)’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그로운 헤어란 피부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안에서 자라는 털로, 방치하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셀프 제모는 피부에 전해지는 자극이 심하기 때문에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피부 조직 손상, 색소침착, 모낭염 등의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높습니다.

◇ 피부과에서 진행하는 레이저 제모란?

셀프 제모의 부작용으로 제모 시술을 망설이신다면, 피부과에서 진행하는 레이저 제모를 추천합니다. 레이저 제모는 멜라닌 색소에 반응하는 레이저 파장을 피부에 조사해 모근을 제거하는 원리의 시술로 부작용이 적고, 시술 시간과 통증도 훨씬 적습니다. 제모를 원하는 부위에 레이저를 조사하면 열에너지가 멜라닌 색소에 흡수되고 모발의 뿌리를 파괴하게 됩니다. 손상된 모낭에서는 모발의 재성장이 억제되어 모발이 자라나는 속도를 더디게 만들어 주는 원리로 작용합니다.

털 외에 다른 피부 조직에는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조직 손상 등의 부작용이 생기는 빈도가 낮고, 더불어 레이저 제모를 주기적으로 반복 시술을 받는 경우 반영구제모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시술 후 관리도 쉬운 편에 속하고 만족도가 높습니다.

◇ 남성분들의 구레나룻, 턱 레이저 제모 시술은?

레이저 제모 시술이 가능한 부위는 신체 외에도 얼굴 부위도 가능합니다. 인중과 겨드랑이, 턱수염, 헤어 라인과 구레나룻 부분입니다. 남성분들은 대부분 턱이나 인중 부분의 제모를 선호합니다. 남성 턱 제모도 일반적인 제모와 마찬가지로 1회 시술만으로 효과를 보기는 어렵고, 시술 횟수가 5회 이상이 되어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털이 한 톨도 나지 않는 제모는 사실상 불가능하고 가늘며 얇은 털이 남아있을 수 있지만 시술 전과 비교하면 털이 확연히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남성 제모에 좋은 ‘클라리티 레이저’

다양한 레이저 장비 중에서도 통증이 적은 '클라리티 레이저'의 경우 제모뿐만 아니라 피부 톤까지 함께 개선해 남성분들의 턱 제모에서도 큰 효과가 나타납니다. 클라리티 레이저는 롱펄스 알렉산드라이트 레이저(755nm)와 롱펄스 엔디야그 레이저(1065nm)를 탑재한 복합 장비로, 서로 다른 조직에 흡수되는 두 가지 파장의 레이저 빛을 이용해 가느다란 털은 물론 솜털까지 제모가 가능하며, 잔털을 거의 남기지 않기 때문에 깔끔한 제모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털의 굵기와 시술 부위에 따라 패러미터 조절이 가능하며, 시술 시 냉각 가스가 분비되어 피부를 보호하기 때문에 통증과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 레이저 제모 시 주의사항은?

레이저 제모 시술 이후에는 냉찜질을 하며 피부를 안정화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발라줘야 합니다. 레이저 제모 시술을 통한 반영구 제모 효과는 4~6주 간격으로 5회 이상 시술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중요한 일정이 있다면 미리 계획하고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레이저 제모가 부작용이 적은 편이긴 하지만 엄연한 피부과 시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피부과를 방문해 시술을 받는 것을 제안 드립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