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남성재건수술, '바세린 제거' 가급적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입력 2021.07.27 13:12
  • 황인식·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남성에게 자신감을 주는 부분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성기확대 부분을 고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은 의료기술이 발달되다 보니 가까운 남성의원 혹은 비뇨기과에서 확대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수술에 대한 비용부담으로 인해, 병·의원에서 수술받지 않고 검증되지 않은 곳에서 불법으로 바세린을 주입해 확대효과를 얻고자 하는 분들이 아직도 많습니다. 왜 그런 이물질을 성기에 넣을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좀 더 저렴한 비용으로 확대효과를 얻고 싶어서 선택하곤 합니다. 지금은 당장 염증이나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이후 분명히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물질을 넣었다면 제거하는 수술을 받으시는 게 중요합니다.



다양한 부작용과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떤 부분은 제거가 어려워 더 고생하시기도 합니다. 이러한 검증되지 않은 이물질을 주입하게 되면 수개월 혹은 수년이 지난 이후에 이물반응에 의한 감염과 피부괴사, 불편한 통증과 발기부전 등의 문제를 반드시 야기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모양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이물질이 불규칙하게 주입되는 경우가 많아서 미용적인 부분이나 기능적인 부분에서 만족감을 선사하지 못합니다. 비용은 저렴할지 몰라도 이후 영구적인 장애나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는 부분이어서 선택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여전히 저렴한 비용을 내세워 의료인이 아닌 사람이 검증받지 않은 이물질을 집어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문제가 있으면 당장 제거해야 하며, 지금은 염증이나 문제가 없을지라도 반드시 제거해야 하는 부분임을 기억하길 바랍니다. 음경확대를 위해 주입한 부분인데 되려 이물질 제거 후에 음경의 피부가 짧아져 발기 시 음경 길이가 잘 늘어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더 발생하게 됩니다.

주입된 이물질 용량과 형태에 따라서 제거 수술은 달라집니다. 아주 적은 양을 주입했다면 문제가 되는 조직을 제거하고 봉합하면 됩니다. 하지만 많은 양을 주입하게 되면 이물질과 함께 조직을 많이 제거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피부가 모자라는 부분이 있을 수 있어서 피부이식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바세린을 주입할 시 액상 상태로 주입하겠지만 이후 피부 내에 들어가면 내부 조직 이곳저곳에 들러붙어 딱딱하게 굳는 변화 등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되면 음경 내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고 이로 인하여 조직이 괴사하거나 심각한 염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성기능 장애 문제, 발기부전 문제까지 야기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무모한 선택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가까운 남성의원 혹은 비뇨기과를 방문하면 수술을 통해서 제거하는데 생각보다 난이도가 높은 수술입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수술경험이 풍부한 남성의원이나 비뇨기과를 선택해 음경 내 이물질 제거 수술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나'의 잘못된 선택으로 이후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걸 늘 생각하면서 확대를 원한다면 안전성이 입증된 보형물이나 재료를 선택해, 남성의원이나 비뇨기과에서 시술 혹은 수술로 안전하게 확대효과를 누리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