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발기부전 약물 복용, 언제까지 먹어야 할까?

입력 2021.07.28 17:02
  • 이우승·유로진비뇨기과의원 전문의

발기부전 증상이 나타나면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되는 치료법인 경구 약물


경구 약물을 처방받은 후 가장 먼저 드는 의문은 언제까지 복용을 해야 약 없이도 정상적인 발기력을 가질 수 있냐는 것이다. 먼저 결론부터 이야기를 하자면, 복용 기간에 대한 기준은 따로 없다. 신체에 상처 하나가 나더라도 회복하는 시간이 몇 주에서 몇 개월까지 걸릴 수 있는 만큼 발기부전 역시 음경 해면체에 신생혈관이 생기고, 혈류가 개선되고, 평활근이 더 증식되고, 신경기능이 개선되려면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발기부전 약은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하게 복용을 해야 효과가 있다발기부전 약은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하게 복용을 해야 효과가 있다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꾸준한 치료 필요

발기부전 약은 복용법을 잘 구분해야 한다. 매일 복용하는 용법의 경우, 말 그대로 비타민을 먹는 것처럼 적은 용량의 발기부전 약을 매일 복용하는 것이다. 적은 용량의 약을 복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초기에 바로 효과가 안 느껴진다고 하여 용법을 중지하면 안 된다. 최소 한 달 정도 매일 복용법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1~2주 사이, 혹은 2~3주 사이에 발기를 할 때 예전과는 다른 반응이 온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량을 꾸준히 복용하면 발기력이 호전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용법을 유지하는 기간은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 더 나은 효과를 위해 최소 몇 주에서 많게는 몇 달 정도까지 복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2~3달 정도 진행을 하다 잠시 멈춰보고 차후에 다시 진행하는 방식도 가능하다.


약물복용에 있어 주의할 점

발기부전 약의 효과 중 하나인 혈관 확장이 다른 문제를 유발시키는 경우가 있다. 음경해면체의 혈관 확장과 더불어 다른 부분의 혈관이 확장될 경우 얼굴이 달아오르는 안면홍조, 잦은 두통, 소화불량, 안구충혈, 코막힘 등과 같은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다.

흔하지는 않지만 발기부전 약 복용 후 앞이 푸르스름하게 보인다거나 시력저하, 흐림 현상 등 안과적 부작용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간혹 있다. 이런 경우, 약을 처방받은 비뇨기과 전문의나 안과 전문의를 찾아 증상 확인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발기부전 약 처방 시 안과 질환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해야 하며,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약 복용 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


발기부전 약 복용이 어려운 환자들도 존재

발기부전 약물 자체가 혈관 확장제이다 보니, 뇌혈관이나 심혈관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관련 복용 약물과 함께 발기부전 약물을 복용하는 것 자체가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반드시 전문의에게 확인을 받은 후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발기부전 약은 의사 처방이 반드시 필요한 약이지만, 간혹 합법적이지 않은 경로를 통해서 구한 약을 복용하는 남성들도 있다. 이러한 행위는 자칫 생명과도 연결된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반드시 검사와 전문의 상담을 통한 약물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개인에게 가장 좋은 효과를 줄 수 있는 치료방법이라는 것을 꼭 알아두었으면 한다.


글= 하이닥 상담의사 이우승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