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뒤트임 복원 시 트임을 함께 할 수 있을까?

입력 2021.07.29 15:01
  • 차지훈·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뒤트임 수술 후 눈끝 모양이 디귿(ㄷ) 자로 변형되고 결막이 노출되는 등 다양한 부작용 증상이 나타난 경우 뒤트임 복원으로 해결 가능하다.

뒤트임 복원 수술은 벌어진 눈꼬리를 다시 닫아주고 뒤집힌 점막을 보이지 않도록 밀착되게 만들어 원래 눈꼬리 모양에 가깝도록 되돌리는 수술이다. 흉이 남은 위치나 결막의 노출 정도, 위치, 속눈썹이 빠진 범위, 눈꼬리의 높이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은 수술이다.


뒤트임 복원과 트임 수술은 애초에 함께 되는 수술이 아니다뒤트임 복원과 트임 수술은 애초에 함께 되는 수술이 아니다
벌어지고 뒤집어진 부분을 다시 정상적으로 연결해주기 위해서는 겉으로 보이는 부분뿐 아니라 벌어진 부위의 층층을 잘 찾아 다시 연결해주는 매우 정밀한 수술이다. 단순 봉합만으로는 벌어진 부위가 다시 벌어질 염려가 크기 때문에 그렇게 되지 않도록 잘 보완해주는 것도 수술자의 노하우이자 핵심이 되는 부분이다.

뒤트임 복원을 통해 벌어짐이나 흉한 모습은 개선될 수 있으나 눈끝이 좁아지고 눈꼬리도 약간 올라가게 되어 눈 크기도 약간 작아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트임의 효과를 요구하는 경우들이 있다. 하지만 이를 제대로 개선하지 않고 트임의 효과만을 신경 쓴다면 결코 제대로 된 복원이 될 수 없다.

간혹 뒤트임 복원을 하면서 트임을 함께해 준다고 말하지만, 이는 애초에 함께 되는 수술이 아니다. 하나는 눈꼬리를 다시 모으는 수술이고 다른 하나는 눈꼬리를 더 벌리는 수술이기 때문이다.

다만, 뒤트임 복원 시 남아 있는 흰자위 여백이 더 있는 경우라면 복원 시 눈이 더 커 보이는 경우도 있다. 정확한 뒤트임 복원은 벌어진 부분을 닫아주는 만큼 눈이 작아지는 것이 원리이지만, 모든 경우에서 다 눈이 작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상태인지 자세한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또한, 복원 병원 선택 시 6개월 이상의 사례들이 많은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복원의 경우 초반에는 결과가 좋을 수 있으나 추후 벌어짐 등이 생길 수 있기에 회복이 완전히 끝난 시점이라 판단하는 6개월 이상의 사례들을 비교해야 결과가 좋은 복원 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의료진의 경험에 따라 결과의 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에 꼭 경험 많은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해야 이상적인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