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다크서클과 노안 이미지를 개선하는 ‘눈밑지방재배치’, 개인별 맞춤 수술이 필수

입력 2021.08.09 11:06
  • 도언록·일미리(1mm)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부모님 손을 잡고 성형외과를 내원하는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평생 자식들을 위해 살아오신 부모님을 위해 여행이나 옷, 화장품, 안마의자 등이 아닌 효도 성형으로 '젊음'을 선물하고 싶은 이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눈 밑 지방을 재배치 하면 인상이 어려진다눈 밑 지방을 재배치 하면 인상이 어려진다
효도 성형 중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는 중장년들의 영원한 고민인 '눈밑지방재배치'이다. 눈가는 지방이 적고 피부가 얇은 부위이기 때문에 얼굴 중 빨리 노화현상이 찾아오는 곳이다. 눈 아랫부분이 꺼져 퀭해 보이거나 다크서클, 불룩한 눈 밑 지방 등의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면 피곤해 보이거나 나이가 들어 보이기 쉽다. 이런 경우 눈 밑 지방을 고르게 재배치해 밝고 어려 보이는 인상으로 바꿔주는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이 적합하다. 눈 밑 부위의 노화로 고민한다면 단순 눈 밑 지방의 제거가 아닌 눈밑지방재배치를 추천한다.

불룩해진 눈 밑 지방은 어떻게?

눈 밑 지방을 지지하고 있는 안와격막이 약해져 앞으로 밀려 나오게 되면 볼록해지는 현상이 생기면서 ‘눈밑고랑’이 생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눈 밑 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이 아니라 안와격막과 내부의 지방을 당겨서 고정하고 지방을 알맞게 재배치하는 ‘더블 격막강화 눈밑지방재배치’로 볼록한 눈 밑 지방이나 눈 밑 주름, 탄력, 꺼짐 현상 등을 개선해야 한다.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이란?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은 피부 절개 없이 눈 밑을 편평하게 만들어주는 동안 수술이다. 눈꺼풀 안쪽 결막에 작은 틈을 만들고 그 틈을 통해서 수술한다. 움푹 팬 고랑에 불룩한 지방을 재배치하면 튀어나왔던 부위는 들어가게 되고 패였던 고랑 부위는 볼륨이 채워져 눈 밑 전체가 편평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피곤해 보이고 나이 들어 보였던 인상을 밝고 어려 보이도록 만들 수 있다.

눈밑지방재배치는 다양한 눈 밑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수술 방법 또한 다양하다.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눈 밑 지방의 양이나 구조, 피부의 두께, 처짐 현상 등 개개인의 특성이 제각기 다른 만큼 동일한 수술 방법이 아닌 절개, 부분 절개, 레이저 눈밑지방재배치 등 개인의 상태에 맞는 눈밑지방재배치가 시행되어야 한다. 또한 눈밑지방재배치는 흉터가 없고 비교적 회복이 빠른 수술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술 후 이틀 정도 후에 부기가 70%는 가라앉아 간단한 사무 업무 등의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눈밑지방재배치는 시술 시간이 짧고 회복이 빨라 선호도가 높지만 발생 원인이나 각 환자에 따라 피부 상태를 고려하지 않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눈가 피부는 더욱 예민하기 때문에 눈 주변의 근육층과 광대뼈 등의 구조적인 부분까지 파악해 시술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눈 밑 지방의 상태에 따라서 진행 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전문의 숙련도가 높은 곳에서 정확한 진단과 자신이 원하는 눈 상태에 대해 세세하게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불어 모든 성형수술은 환자 개인의 상태에 따라서 출혈, 염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체계적인 안내를 받아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도언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