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눈꺼풀 꺼짐에는 눈꺼풀 지방이식, 눈매 교정 수술

입력 2021.09.06 11:00
  • 도언록·일미리(1mm)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된 요즘, 마스크로 인해 신체 부위 중 눈이 더 중요해졌다. 유독 눈에 띄는 부위인 눈 때문에 최근엔 성형 수술 중에서도 ‘눈 성형’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그중에서 쌍꺼풀 수술이나 트임술, 눈매교정 등 다양한 수술이 있지만 드물게도 푹 꺼진 눈두덩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도 많다.

사람의 눈두덩이는 지방이 충전재처럼 둘러싸여 눈의 경막에 고정된 부위다사람의 눈두덩이는 지방이 충전재처럼 둘러싸여 눈의 경막에 고정된 부위다


눈두덩이가 푹 꺼지는 현상, 왜 나타날까?

눈두덩이가 유독 두툼하거나 지방이 많은 경우에는 눈두덩이 지방 제거술을 받는다. 그러나, 눈두덩이에 유독 살이 빠지거나 푹 꺼짐 증상이 나타나시는 사람들이 간혹 있다. 선천적으로 아이홀이 푹 꺼진 형태이거나 눈가 피부가 타인보다 유독 얇다면 이렇게 눈 꺼짐이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노화로 인한 눈 꺼짐 현상이 대부분이다. 사람의 눈두덩이는 지방이 충전재처럼 둘러싸여 눈의 경막에 고정된 부위로, 노화로 인해 경막이 느슨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지방이 처질 수 있다. 특히, 타인보다 눈가 피부가 얇다면 눈 꺼짐이 더욱 심화되어 함몰 눈처럼 보일 수도 있다.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인해 눈 외에도 관자놀이, 볼, 눈두덩이 등 우리 얼굴의 여러 부분에서는 볼륨감이 줄어들며, 원래 실제 나이보다 더 늙어 보이고 피곤하거나 퀭한 인상으로 비쳐질 수 있다. 얼굴에서 동안 외모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는 ‘볼륨감’이며, 눈꺼풀 꺼짐이나 처짐을 해결하기 위해 눈꺼풀 필러 또는 눈 위 지방 이식을 진행하는 사례가 많다. 눈꺼풀 꺼짐은 눈두덩이 지방이식을 통해 처진 눈매를 자연스럽게 개선시킬 수 있다.


눈꺼풀 처짐에 효과적인 눈꺼풀 지방이식이란?

눈꺼풀 지방이식은 눈두덩이 지방이식으로도 지칭하며, 대부분 자가 지방을 채취해 꺼진 부위에 주입하는 방식으로 유지 기간이 짧고 부작용이 큰 필러와 다르게 한번 생착되면 5년에서 10년 이상 반영구적으로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다.

눈꺼풀 지방이식을 통해 여러 겹 잡히는 눈 주름이나 흐려진 쌍꺼풀이 교정되는 효과도 볼 수 있어서 중년 눈 성형, 부모님을 위한 효도 성형으로 손꼽히기도 한다.


눈꺼풀 지방이식 방법과 주의사항은?

눈꺼풀은 안구와 인접해 있고, 많은 신경과 혈관이 분포되어 있어 지방이식 시 상태에 대한 정교한 판단과 섬세한 기술이 필요한 수술이다. 눈꺼풀 지방이식은 대부분 1시간 내외로 끝나며 1차와 2차로 분류되는데, 대부분 눈꺼풀 지방이식 1차만으로도 만족할 수 있다. 그러나 눈꺼풀이 심하게 꺼져있는 경우에는 시술 전문의와 1:1 상담을 통해 2차 이식을 결정하기도 한다.

눈꺼풀 지방이식의 높은 생착률을 위해서는 채취한 지방 중 줄기세포, 성장인자가 있는 고밀도 지방층을 걸러내어 정확한 위치에 균일하고 섬세하게 이식해야 한다. 간혹, 환자가 욕심내어 과한 양을 주입해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눈꺼풀 지방이식은 수술 시간이 짧고 일상생활 복귀가 빠른 편이므로 바쁜 직장인도 부담 없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부족한 지방이식 외에 눈뜨는 근육 및 이마의 피부 처짐에 대한 이마 근육의 수축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눈 꺼짐의 원인에 따라 교정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눈꺼풀 지방이식 수술 후, 잃어버렸던 눈가의 볼륨감을 되찾아주면서 한층 더 생기 있는 눈매로 개선해 주지만 얼굴에서 가장 잘 보이는 부위인 만큼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더불어 눈가의 피부는 다른 피부보다 훨씬 얇아 울퉁불퉁해지거나 멍울이 생기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경험이 풍부한 임상경험이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수술받으시는 것을 권장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도언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