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패인흉터치료 상태에 따라 맞춤방식으로 치료

이승훈 |지오성형외과의원
등록 2021-09-08 10:01

정상 피부보다 피부면이 낮아진 흉터에는 다양한 원인과 형태가 존재한다. 처음 상처가 날 때 피부 위에서부터 피부가 파여진 경우, 손상된 진피층은 잘 재생 되지 않는다. 그래서 패인 상처가 깊을수록 흉터의 함몰이 깊어지게 되고 겉으로 표시가 많이 나게 된다.


손상된 피부의 진피층은 잘 재생되지 않는다손상된 피부의 진피층은 잘 재생되지 않는다


패인흉터치료의 경우 패인 흉터 양상에 따라서 약간씩 다르게 적용한다. 손톱자국 패인 흉터는 주로 어릴 때 생긴 경우가 많아 성장하는 과정에서 피부가 늘어나 폭이 넓어지고 함몰이 깊어지는 변형을 보이게 된다. 비교적 얕은 함몰의 경우에는 특수한 바늘을 이용해 피부를 밑으로 잡아당기는 섬유조직을 끊어서 재생시키는 '서브시전'과 피부에 미세한 구멍을 뚫고 피부의 재생을 유도하는 '재생레이저' 등의 비수술적 방법으로 패인흉터치료를 할 수 있다.

반면, 깊게 패인 손톱자국은 변형된 피부를 수술로 제거한 후 주변의 정상 연부조직을 끌어와 함몰 부위를 메꾸고 피부층을 미세 봉합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패인흉터치료 케이스 중에서 외상에 의한 패인흉터치료의 경우 깊은 상처에 봉합 등의 복원이 적절하게 이뤄지지 못하거나 피부의 재생이 충분하기 못한 경우 환부는 불충분한 치유 과정으로 인해 함몰된 변형이 남는다. 피부의 함몰 정도거 작거나 흉터의 크기가 작을 경우 손톱자국 패인흉터치료처럼 비수술적 방법을 적용한다.

크기가 크고 피부의 손상 정도가 큰 패인흉터치료는 수술적 방법으로 흉터를 제거하고 함몰에 대한 교정을 함께 시행한다. 즉, 패인흉터치료를 고려하고 있다면 적합한 수술적인 방법으로 흉터를 개선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흉터 치료 후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이제 끝이다’라고 생각하고 사후관리를 소홀하게 하는 경우가 있기에 전문의가 안내해 주는 주의사항을 꼼꼼하게 지키면서 회복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승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9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