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쌍꺼풀 수술 시 '눈매교정' 또는 '안검하수교정', 반드시 필요할까?

입력 2021.09.27 10:00
  • 최승협·윙크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안검하수교정안검하수교정
"눈매교정이나 안검하수교정이 필요합니다." 쌍꺼풀 수술을 상담하러 성형외과를 찾아갔을 때 이런 말을 듣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이 쌍꺼풀 수술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안다. 그런데 눈매교정이나 안검하수교정이라 하면, 다소 생소하다고 여기며 혼란을 느끼곤 한다.

우선, 안검하수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하다. 안검하수란, 눈꺼풀이 쳐져서 눈동자 노출이 적은 상태를 말한다. '졸린 눈'이라고도 하며 쌍꺼풀이 없는 동양인에서는 흔한 증상이다. 눈꺼풀이 처지니 보조적인 근육인 이마 근육을 이용하여 눈썹을 들어 올려 눈을 뜨는 현상(일명 보상작용)이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눈을 뜰 때 눈썹을 이용해 뜨거나 눈꺼풀이 무거운 증상이 있으면 안검하수를 의심해봐야 한다.

안검하수교정 또는 눈매교정이란 어떻게 이뤄지는 수술일까?

이는 늘어진 눈꺼풀올림근(안검거근)을 묶어주어 눈이 더 잘 떠지게 만들어주는 방식이다. 대부분은 묶는 방식만으로도 해결되나 일부 심한 안검하수는 절제도 함께 이뤄지는 경우가 있다.

안검하수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안검하수는 보통 양쪽으로 나타나나 한쪽에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를 편측성 안검하수라고 한다. 이는 짝눈의 상당수 원인이기도 한데, 한쪽 눈만 눈동자 노출이 적은 상태를 말한다. 간혹 한쪽 눈의 안검하수가 심해 반대측은 정상처럼 보이나 정상측에도 안검하수가 숨겨진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양측 눈의 안검하수교정이 필요할 수 있다.

눈매교정 또는 안검하수교정의 효과는 무엇일까?

예쁜 쌍꺼풀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눈꺼풀의 기능 또한 정상치에 가까워야 한다. 쉽게 말해 잘 떠지는 눈이 쌍꺼풀도 잘 만들어진다는 얘기다. 반대로 얘기하면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에는 쌍꺼풀이 잘 만들어지지 않으며 쉽게 풀릴 수도 있다는 것이다.

쌍꺼풀 수술에 있어 눈매교정 또는 안검하수교정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기능에 이상이 있으면 개선이 함께 이뤄져야 예쁜 눈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승협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