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동안성형, 상안검과 하안검으로 어려 보이게 개선 가능해

입력 2021.10.01 09:00
  • 조종제·와우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눈 주변의 피부는 매우 얇고 피지선이 발달하지 않아 노화가 가장 먼저 드러나는 부위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얼굴 표정을 짓는데 눈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 들수록 주름이 쉽게 생기고 깊어진다. 때문에 중년에 접어든 사람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성형수술 부위이기도 하다.


상안검 수술과 하안검 수술은 중년 눈 성형의 대표적인 수술이다상안검 수술과 하안검 수술은 중년 눈 성형의 대표적인 수술이다
중년 눈 성형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수술은 바로 상안검과 하안검이다.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눈 윗꺼풀과 아래꺼풀을 더 젊어 보이게 개선하는 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상안검은 윗눈꺼풀의 탄력이 떨어졌을 때 선택할 수 있는 수술이다. 윗눈꺼풀의 처진 피부를 절개하여 처진 피부 조직과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한 뒤, 눈뜨는 근육의 힘을 조절하여 눈을 편안하게 뜰 수 있도록 한다. 노화가 진행되면 눈꺼풀이 처져 나이가 들어 보이고 시야를 가리거나 피부가 짓무를 수 있는데 상안검 수술은 이를 개선하여 더 어려 보이도록 하면서 건강한 눈을 만드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하안검 수술은 노화로 인해 처진 눈 밑 피부와 주변 조직, 볼록하게 튀어나온 눈 밑 지방을 개선하는 수술이다. 나이 들어 보이고 피곤한 인상을 개선하여 더 어려 보이고 시원한 눈매로 변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수술은 아래속눈썹 밑 1~2mm를 절개하여 눈 밑 지방을 재배치하고 불필요한 피부나 근육 지방을 제거한 뒤, 늘어져있는 근육을 뼈막에 단단해 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상안검과 하안검은 모두 노화로 인해 처지고 늘어진 피부와 조직을 제거하고 봉합하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개개인의 눈 상태에 적합한 디자인으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확한 디자인대로 수술을 진행하지 않는 경우, 과하거나 미흡하게 교정되어 수술 후 결과가 불만족스러울 수 있다. 때문에 수술 경험이 많고 해부학적 지식이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뒤,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종제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