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가로, 세로 목주름의 원인과 필요한 관리법은?

입력 2021.11.11 13:30
  • 김창연·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주름은 비단 얼굴에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목에도 주름이 두드러지는 경우가 있는데, 목은 얼굴과 바로 연결되는 부위로 목주름이 있는 경우 더욱 나이 들어 보이는 노안의 인상을 준다. 목주름은 형태는 가로로 생기기도 하고 세로로 생기기도 하는데, 이러한 목주름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목주름 관리법을 시도하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목주름 제거 효과를 얻고자 할 때는 반드시 원인을 먼저 알고 그에 맞는 해결법을 시도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목주름은 가로, 세로 형태로 생긴다목주름은 가로, 세로 형태로 생긴다


가로 목주름과 세로 목주름의 원인은?
가로 목주름과 세로 목주름의 원인은 동일하다. 주원인은 ‘목 근육’의 약화이다. 목을 전체적으로 지탱하는 목 근육이 힘을 잃게 되면서 나타나는 것이다. 가로 목주름의 경우 목 근육의 외측 경계가 늘어지면서 발생하며 세로 목주름의 경우 목 근육의 내측 경계가 늘어지면서 발생한다. 목 근육이 늘어지면 목은 자연스럽게 처지고 목 피부가 겹쳐지면서 가로 목주름이나 세로 목주름이 발생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필요한 목주름 관리법은?
가로, 세로 목주름은 모두 ‘늘어진 목 근육’이 주원인이기 때문에 목주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목 근육을 교정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목주름 영앙크림과 같은 화장품이나 보톡스, 필러 등의 시술 방법들은 목 피부층만을 교정하며 목 근육은 손보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된 목주름 개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반면, 목거상술의 경우 일종의 목주름 수술 방법이다. 절개를 통해 직접적으로 목 근육을 교정시켜 목주름을 당겨 펴 줄 뿐만 아니라 목주름 개수도 줄어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약 10년 넘게 효과를 유지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목주름 관리법으로 시도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의학기술이 지금보다 발전하지 못했던 과거에는 ‘목주름은 없애기 어려운 것’이라는 얘기가 많았지만, 의학기술이 현저히 발달한 요즘은 목주름의 주원인을 직접적으로 교정할 수 있게 되었다. 선천적으로 심한 목주름도 충분한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누구나 원인에 맞는 적절한 해결 방법을 시도하면 깨끗하고 탄력 있는 목을 가질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