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헬시라이프

“아침? 저녁?”…약사가 말하는 올바른 영양제 복용법

입력 2021.11.15 11:00
  • 황래환·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식전이나 식후에 영양제를 복용하는 사람을 주위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챙겨야 하는 영양제가 많아질수록 복용법이 헷갈릴 수 있다. 영양제의 복용법이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유수빈 약사는 일반적으로 많이 복용하는 오메가3 지방산, 유산균, 비타민 B, 칼슘, 마그네슘 영양제의 올바른 복용법과 그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유수빈 약사는 각종 영양제의 올바른 복용법과 그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유수빈 약사는 각종 영양제의 올바른 복용법과 그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공복에 먹기보다는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같이 복용하거나 식사 직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오메가3 지방산의 성분도 결국 불포화지방이기 때문에 지방의 흡수를 돕는 쓸개즙이 잘 분비될 때 복용해야 흡수가 잘 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아침에는 기름진 음식을 잘 먹지 않기 때문에 점심 또는 저녁에 식사와 함께 복용하거나 식사 직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겠다.

◇ 유산균
유산균은 일종의 살아있는 균이다. 그렇기 때문에 위산과 담즙산에 의해서 사멸될 가능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복용하는 유산균은 여러 균주가 혼합되어 있는데 균주마다 식사 전후 생존율이 다르고, 개인마다 편차도 크기 때문에 전문가의 의견도 다양하다. 유수빈 약사는 “대부분의 유산균 제품에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도박테리움 균주가 들어있고, 두 균주는 식사 전 복용할 때 생존율이 가장 높기 때문에 식사 전에 복용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 비타민 B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는 기본적으로 다른 음식물의 영향을 덜 받기 위해 빈속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비타민 B의 경우, 성분 자체가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고 시중에 판매되는 비타민 영양제의 비타민 B 함량이 적지 않다. 유수빈 약사는 “우선 비타민 B 영양제를 식전에 복용하고 위장장애가 나타나지 않는 사람은 식사 전후에 상관없이 복용이 가능하고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은 식후에 복용할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또한 비타민 B는 피로회복과 에너지 충전에 좋기 때문에 저녁보다는 낮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 칼슘과 마그네슘
칼슘과 마그네슘은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속쓰림이나 울렁거림 등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고 식후에 복용할 경우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마그네슘은 천연 진정제라고도 불린다. 유수빈 약사는 “마그네슘은 온종일 쌓인 스트레스로 인해 긴장된 몸의 이완을 돕기 때문에 저녁에 복용하면 하루를 편안하게 마무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도움말 = 유수빈 약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