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수능 끝!...수험생이 쌍꺼풀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입력 2021.11.27 11:00
  • 정현욱·스케치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날씨가 영하권으로 들어서면서 추운 겨울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수능이 끝나면 많은 학생들이 성형외과를 찾는다. 여름방학에 비해 겨울방학을 이용하는 성형외과 방문이 유독 많은 이유 중 하나는, 수능을 끝낸 수험생들이 대학을 진학하기 전, 외모 개선을 염두에 두었다가 실행에 옮기기 때문이다.


수능이 끝나면 성형외과는 학생들로 인산인해를 이룬수능이 끝나면 성형외과는 학생들로 인산인해를 이룬


방학 시즌 동안은 평소보다 수술 후 회복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많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시술로 불릴 만큼 대중적인 수술이 된 쌍꺼풀 수술과 같은 눈 성형은 외모 개선을 고려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성형외과 상담을 받아보고 싶어 한다.


쌍꺼풀 수술의 종류

쌍꺼풀 수술은 크게 ‘절개법’, ‘매몰법’으로 나뉜다.


절개법:
지방이 많아 눈꺼풀 피부가 두껍거나 늘어져 절개를 진행하며, 선명한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데 적합하다다. 단, 화려한 라인이 생기는 반면, 절개가 이뤄지는 특성상 흉터와 붓기가 있을 수 있다.


매몰법:
절개를 하지 않고 미세한 구멍을 내어 실로 매듭을 짓고 자연적으로 유착시키는 방식이다. 자연유착 쌍꺼풀 수술이라고도 불린다. 절개법보다는 쌍꺼풀 라인이 풀릴 가능성이 있지만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들의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되어 최근에는 절개법만큼 강도가 유지되기도 한다.


절개법, 매몰법 이외에 쌍꺼풀 수술의 종류에는 ‘눈매교정’, ‘안검하수’, ‘트임 수술’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또한, 다양한 수술법이 존재하는 만큼 환자 눈꺼풀의 ‘지방량’과 ‘두께감’을 고려하면 수술 결과가 개인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환자 본인에게 맞는 계획과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


쌍꺼풀 수술은 이제 수술이 아니라 시술이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간단해졌다. 하지만 눈 수술 진행 시 부자연스러움, 부작용 등등의 문제 발생을 피하기 위해서는 나에게 맞는 맞춤형 수술 계획을 세워줄 수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따라서 수술을 받고자 희망하는 병원에서 성형외과 전문의가 1:1 책임 전담제를 운영하고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현욱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