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굴곡진 콧등 개선하는 매부리코수술...기능·심미적 특성 모두 고려해야

입력 2021.12.19 10:00
  • 이우성·스케치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매부리코는 외관상 콧등이 볼록하거나 높이 솟아오르고 코끝이 아래로 처진 형태다. 이 때문에 얼굴의 균형감을 깨뜨리는 요인으로 꼽힌다. 다른 코 유형보다는 비교적 콧대가 높은 편에 속하지만, 고집스럽고 사나운 인상을 주고 자칫 노안으로 보일 수 있는 단점을 지닌다.

매부리코 수술은 불룩하게 솟은 뼈를 제거한다. 여기에 만약 콧등이 넓다면 콧대를 좁히는 수술도 필요하므로 동시에 진행한다. 수술 방식은 일반적인 코수술 보다는 까다로운 편이지만, 인상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은 편에 속하는 코성형수술이다.

매부리코는 대부분 성장기에 코뼈와 연골이 과도하게 발달해 발생한다. 또는 코를 다친 이후에 회복하는 과정에서 코뼈가 변형되어 유발되는 형태이다. 이때, 코 내부의 연골이 휘었거나 연골이 발달한 이들은 비중격만곡증이나 비염 등 기능적인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 매부리코를 교정하려는 환자들이 꽤 많다. 이는 대체로 매부리코 성형수술로 교정 가능하다. 단,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으려면 코 상태에 따라 적합한 수술법이 적용돼야 한다. 이를 위해선 콧등과 코끝의 변형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면밀하게 살펴보는 수술 전 계획이 매우 중요하다.

개인마다 상태가 다 다르지만, 튀어나온 콧등의 정도가 그리 심하지 않을 때는 튀어나온 콧등 부분만 살짝 갈아주는 방법으로도 교정 가능하다. 하지만 콧등 뼈가 많이 튀어나왔을 때는 뼈와 연골을 동시에 절제해야만 더욱 효과적이다.

회복 기간을 여유 있게 가질 수 있는 겨울시즌에는 코 성형수술의 빈도가 높아지는데 이때, 매부리코 성형을 문의하려 내원하는 환자들도 늘고 있다.

만족스러운 수술이 되기 위해서는 수술 전 자신의 코 상태와 모양에 대한 세심한 진단이 필요하다. 아울러 매부리코 성형수술 이후 달라진 내부 구조로 인해 새로운 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코의 기능적 구조까지 고려해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얼굴의 균형과 비율을 고려한 수술 방법과 보형물 등에 대한 성형외과 전문의의 체계적인 수술 플랜이 있고, 환자와 의료진의 소통이 원활한 곳인지 꼼꼼히 확인한 후에 수술 여부를 결정하길 바란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우성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