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질환·치료

테스토스테론 수치 확인하는...남성호르몬 검사 [알고 받는 건강검진]

입력 2022.01.22 17:00
  • 엄채화·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남성호르몬은 남성 생식기인 고환에서 생성되어 분비된다. 생식선을 자극하여 정자를 생성하고 활력과 성욕을 증가시킨다. 남성호르몬은 중년 이후부터 감소하는데 이로 인해 전립선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 남성호르몬 검사 한 줄 요약

혈중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의 수치를 측정해, 남성의 가임력 및 성기능 등을 확인하는 검사다.

◇ 어떤 검사인가요?

정맥 혈관에서 혈액을 채취하는 방법으로 진행한다. 검사 전 금식이 필요할 수 있으며, 호르몬 수치가 가장 높은 오전 시간대에 하는 것이 좋다. 검사 결과 수치는 음주, 흡연, 운동 여부, 컨디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수일에 걸쳐 2회 이상 검사를 진행하기도 한다.

◇ 누가, 언제 받아야 하나요?

남성 난임의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남성호르몬 검사를 진행한다. 이때는 정자 검사 등을 함께 진행해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중년 남성이라면 성기능이나 성욕 저하, 골다공증, 무기력감, 우울감 지속 같은 남성 갱년기 증상이 의심될 때 검사를 진행한다.

성조숙증을 판단하기 위해 청소년에게도 남성호르몬 검사를 시행한다. 성조숙증이란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정상적인 시기인 만 11~13세보다 이른 시기에 체모, 외부 생식기 발달이 동반되는 질환이다.

이외에도 젊은 남성에게서 근력 저하, 체지방율 증가, 여성형 유방, 자신감 저하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선택적으로 검사한다.

◇ 남성호르몬 검사 결과 해석

- 정상 소견: 3~9ng/ml


"남성호르몬 수치가 정상이에요."

남성호르몬 정상 범위는 나이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중년 이후에는 이 수치가 감소하는 것이 정상이며, 음주, 흡연, 운동, 컨디션에 따라 감소할 수도 있다. 규칙적인 식생활과 꾸준한 운동을 실천하면 저하된 남성호르몬을 높일 수 있다.


- 이상 소견: 9ng/ml 이상


"남성호르몬 수치가 증가했어요."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증가했다면 남성호르몬을 생성하는 고환에 종양이나 혹이 생겼음을 의심할 수 있다. 또, 고환암이나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있어도 이 수치가 증가한다. 청소년의 남성호르몬 수치가 높다면 성조숙증을 의심할 수 있다.


감수 = 하이닥 상담의사 이승화 과장 (성남시의료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