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첫인상을 달라 보이게 하는 눈매교정술

입력 2022.01.24 11:27
  • 여관구·강남뷰티업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에는 마스크를 쓰면 가장 먼저 보이는 곳이 눈이기 때문에 눈매의 중요성이 커졌다. 때문에 최근에는 눈에 관한 수술, 시술을 받는 사람들이 늘어났는데, 그중에서도 눈매교정 수술을 하는 사람이 많다. 눈매교정술은 평소 눈을 뜰 때 눈 뜨는 힘의 부족으로 이마를 많이 사용하거나, 눈동자의 노출량이 적어 평상시에 눈이 답답하고 졸려 보이는 경우 등에 효과적이다.


눈매교정은 졸려보이는 눈에 효과적이다눈매교정은 졸려보이는 눈에 효과적이다


눈매교정술이란?

동양인은 안검거근(눈꺼풀올림근)이 검판(눈동자는 덮는 살갗)에 확실하게 붙어있지 않아 안검거근의 힘이 약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눈을 뜨는 근육의 힘이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않아 눈을 크게 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눈썹이 아래로 내려와 있어 눈을 크게 떠도 눈꺼풀이 눈을 많이 덮는 가성 안검하수의 증상을 보이는 사람도 많다. 이런 경우 눈꺼풀을 절개해 처진 피부를 잘라내고, 떨어져 있는 안검거근을 제자리에 확실하게 붙여주는 수술을 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눈매교정술ㅣ출처: 강남뷰티업성형외과의원눈매교정술ㅣ출처: 강남뷰티업성형외과의원

눈매교정술 수술 방법

비절개식 수술법: 절개 없이 작은 구멍만으로 눈 뜨는 근육을 조절해 교정하는 수술법이다. 회복이 빠르며, 자연스러운 눈매를 만들 수 있다. 눈꺼풀이 얇거나 안검하수가 비교적 덜 심한 경우에 시행할 수 있다.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적당량의 눈 위 지방만 제거가 가능하다.

절개식 수술법: 피부 절개를 통해 눈 뜨는 근육에 직접 접근하여 지방, 근육, 피부 등을 일정량 제거한다. 눈뜨는 근육을 직접 조절하여 교정하는 수술법으로, 보다 확실한 교정이 가능하다. 모든 경우에서 시행할 수 있고, 광범위한 눈 위 지방 제거가 가능하지만 쌍꺼풀 흉터와 비슷한 정도의 흉터가 남을 수 있다.


눈매교정술 주의사항

눈매교정술은 눈의 균형을 잘 맞추는 것과, 개개인마다 눈의 지방량과 두께 차이 때문에 어떤 수술이 적합하고 안전한지를 잘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눈매교정술은 크고 시원한 눈을 원하는 경우, 졸려 보이는 인상을 가진 경우, 눈뜨는 힘이 상당히 약하거나 눈뜨는 힘의 양쪽 비대칭이 심한 경우에 절개로 진행하는 편이 좋다. 양쪽 눈이 비대칭인 경우, 눈썹/이마로 눈을 뜨는 경우, 눈 뜨는 힘이 약간 약하거나 절개 눈매교정술이 두려운 사람은 비절개로 진행하는 편이 좋다. 어떤 경우든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수술을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여관구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