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콧대, 코끝, 콧볼 등 다양한 코성형으로 얼굴에 맞는 조화로운 라인을 찾는다

도언록 |1밀리미터성형외과의원
등록 2022-01-29 08:30

얼굴 한가운데에 위치한 코는 심미성과 분위기에 밀접한 영향을 줍니다. 얼굴의 중심 축을 담당하는 코는 미세한 변화에도 인상을 쉽게 바꿀 수 있는데요. 따라서 코 모양이나 코 라인을 깔끔하게 정리해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를 해소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동양인 특성상 코 끝이 뭉뚝하거나 콧대가 낮은 경우 코성형을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스크 착용이 필수화되어, 성형의 고질적인 부목을 마스크로 자연스럽게 가릴 수 있어 코성형에 대한 문의가 많습니다. 코성형에 대한 수요가 높은 만큼 재수술에 대한 사례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코성형을 위해서는 기존 코 모양에 맞게 적용해야 하며, 코 유형에 따라 제각기 다른 수술로 맞춤형 계획이 수립돼야 합니다. 그래야만 개인 만족도를 높이고 코성형에 대한 부작용 우려를 낮출 수 있습니다.


얼굴의 중심 축을 담당하는 코는, 미세한 변화에도 인상을 쉽게 바꿀 수 있다
코의 ‘어느 부분을 수술하느냐’에 따라 다른 코성형 종류
코성형은 콧대성형, 코끝성형, 콧볼축소 등 다양한 방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코성형 종류는 ▲콧등 융비술 ▲코끝 성형술 ▲들창코 교정술 ▲휜코 교정술 ▲매부리코 교정술 ▲화살코 교정술 ▲콧볼 축소 ▲콧날개 축소술 등 수술 부위와 원하는 모양에 따라 매우 세세히 나뉩니다.

가장 많이 하는 콧대성형, ‘콧대 융비술’
콧대를 높여 낮은 코를 개선하는 ‘콧대성형’을 융비술이라고도 지칭합니다. 낮은 코를 오똑하게 만들어 얼굴의 입체감을 살려주기 때문에 코성형 중 가장 많이 하는 종류이기도 합니다. 콧대성형 방법은 코 모양에 맞춤 보형물을 결정한 뒤 콧속 절개선을 통해 보형물을 삽입하는 과정으로 이뤄집니다. 콧등을 높이는 재료는 ▲실리콘 ▲고어텍스 ▲고어실리 ▲알로덤 ▲인조피부 ▲자가진피 ▲자가늑연골 등이 있습니다. 선택한 보형물을 콧등에 안착시키고 필요에 따라 자가조직이나 연골을 이용해 코끝 모양을 잡아주면 더 세련되고 예쁜 코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추가하는 ‘코끝 성형’과 ‘콧볼 축소’
코 끝이 뭉뚝하고 퍼진 경우나 코끝이 아래로 처진 경우, 부가적으로 코끝성형이나 콧볼 축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콧볼이 넓게 퍼져 있다면 콧구멍이 더 커 보이고 코가 더 낮아 보일 수 있어, 이런 경우 펑퍼짐하고 뭉뚝한 콧볼을 슬림하고 세련되고 변화할 수 있도록 콧볼 축소술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콧볼의 넓이를 줄여줌으로써 얼굴의 균형에 맞는 코 모양으로 바로 잡아줄 수 있습니다.

코가 휘거나 비염이 심한 경우엔 ‘기능코성형’ 추천
휜코 교정술은 코 내부의 비중격이 휘어진 경우 휘어진 코뼈와 비중격을 똑바로 펴주는 수술입니다. 얼굴 비대칭으로 인한 경우는 단순 코성형만으로는 교정이 안 되는 경우가 있어 상담이 필요하며, 휘어진 코를 바로잡는 것과 더불어 코의 기능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염이 심한 경우엔 비염코성형, 기능코성형을 통해 코의 기능과 미용적인 부분을 함께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코성형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는?
코 성형은 미간에서 시작되는 콧대부터 코끝까지 이어지는 라인을 아름답게 만들어 얼굴의 중심축 역할을 구축하고 입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코가 어떤 유형인지(긴코, 짧은코, 복코, 화살코, 매부리코 등)를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코성형이 어떤 것인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더불어 만약 보형물을 사용해야 한다면 어떤 보형물(실리콘과 같은 인공보형물이나 진피 연골 등 자가조직 등)을 사용 하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자신의 피부의 조직과 두께 등 개인의 특성에 맞는 적합한 재료를 선택해야 하는데, 이는 개인마다 얼굴의 생김새가 다른 것처럼 코의 모양이나 크기 등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휜코, 매부리코, 복코, 짧은 코 등 다양한 유형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1 대 1 맞춤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기존 코모양에 어울리는 맞춤 디자인을 선택해야만 안전하고 성공적인 코성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코수술을 진행하기 전에는 반드시 환자마다 코 내부 조직 상태와 연골의 다양한 크기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수술 계획을 세울 것을 제안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도언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4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관련기자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