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대수롭지 않게 방치하면 손발톱 변형까지…‘한포진’ 치료방법은?

입력 2022.02.22 11:45
  • 김의정·생기한의원 한의사

한포진은 손에 물이 자주 닿는 주부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피부질환이다. 보통 주부습진과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혼동하는 경우가 많지만, 엄연한 차이가 있다. 따라서 면밀한 관찰을 통해 정확히 어떤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판단하고 이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 의료기관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한포진 초기에는 투명하고 작은 수포가 발생하고 가려움이 동반된다한포진 초기에는 투명하고 작은 수포가 발생하고 가려움이 동반된다


한포진과 습진의 차이점, 수포 여부를 확인해야
한포진은 주로 손과 발, 손·발가락에 발생한다. 한포진 초기에는 우리가 흔히 물집이라고 불리는 투명하고 작은 수포가 발생하고 가려움이 동반된다. 증상이 악화되면 수포가 합쳐지면서 크기가 커지거나 붉은색 또는 노란색으로 변하기도 하고 수포가 터져 진물, 가피 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물과 세제에 장기간 노출되면 발생하는 주부습진의 경우,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수포’가 없다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다. 일단 해당 부위에 가려움이나 극심한 건조함을 느낀다면 미루지 말고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한포진은 겉으로 봤을 때 크게 심각해보이지 않아 별다른 처치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증상이 장기화되면 피부가 두꺼워지면서 코끼리 피부처럼 울퉁불퉁해지는 태선화가 나타날 수 있다. 잠을 잘 수 없을 정도로 심한 가려움이 동반될 수 있고, 결국 참지 못해 긁다가 발생한 상처 때문에 2차 감염이 발생하기도 한다. 심한 경우에 손, 발톱의 변형이 올 수 있는 만큼 늦지 않게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한포진의 원인은?
한포진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지속적인 자극, 정서적인 불안감, 다한증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줄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한포진의 원인으로 내부적인 문제, 면역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면역력이 전체적으로 저하되면서 순환 장애가 일어나고, 이러한 문제가 피부로 드러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면역력을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한방 치료를 통해서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한의학적 치료는 개인의 증상, 원인, 심각도 등을 모두 고려하여 일대일 맞춤으로 진행된다. 아무리 동일한 질환이더라도 개인마다 전부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세부적인 부분을 고려해야 증상 완화와 재발률 감소를 목표로 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의정 원장 (한의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