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여유증, 운동으로 극복 가능할까?

입력 2022.03.02 10:58
  • 황인식·유로멘즈남성의원 전문의
여유증여유증
가슴(유두) 주변이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는 게 특징인 여유증(여성형유방증)은 남성들에게 큰 스트레스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가슴을 만져보면 몽우리가 잡히거나 모양도 여성의 유방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에 이러한 변화가 발생하면 단순히 '살이 쪘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고 가슴 운동을 열심히 하게 됩니다. 처음부터 여유증을 염두에 두는 경우는 많지 않고, 운동과 체중감량 같은 방법으로 가슴살을 줄이려 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죠.

하지만 아쉽게도 여유증은 운동으로 개선되지 않습니다. 운동을 하고 체중을 빼면서 유선조직이 더 도드라져 보여 강조돼 보이는 변화가 나타나 스트레스를 더 받기도 합니다. 처음부터 운동, 체중감량으로 해결이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진료받는 게 중요합니다.

가성여유증 vs. 진성여유증
어떤 분들은 살을 뺐더니 가슴살이 빠졌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극히 많지 않은 '가성여유증'의 상태입니다. 유선이 과도하게 발달된 상태가 아닌 체지방만 가슴에 붙은 상태로, 살을 빼면 좋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진성여유증'은 다이어트, 가슴 운동으로 해결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유선조직이 유두 밑에 자리 잡고 있는 경우인 것이죠. 남성도 여성처럼 유선을 가지고 있으나 여성만큼 발달한 상태는 아니기에 가슴이 여성처럼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진성여유증은 유선이 다양한 원인에 의해 과도하게 발달해서 커진 형태로, 겉에서 보았을 때도 남성가슴이 여성처럼 보이게 됩니다.

유선조직은 상당히 단단한 조직으로 만지면 몽우리가 만져지듯 느껴집니다. 따라서 자가진단할 때도 가슴 유두주변을 손가락으로 만져 확인하여 몽우리가 잡히면 진성여유증을 어느 정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진성여유증의 유일한 해결 방법, 여유증 수술

진성여유증은 약물치료나 운동, 다이어트로 해결되지 않으므로 여유증을 수술하는 가까운 남성의원을 방문해 가슴초음파 검사를 받고 확인해야 합니다. 여유증 수술은 불필요한 유선조직 제거와 지방흡입으로 이루어집니다. 보통 유륜 주변에 1cm 미만으로 작게 절개하고 이 부위를 통해 유선제거와 지방흡입을 실시합니다.

흉터가 남는다고 하지만 유륜을 절개한 것이라 잘 티가 나지 않습니다. 가성여유증도 운동, 다이어트를 해도 특정 부위 살만 제거하는 게 어렵다 싶은 경우에는 지방흡입만으로 개선 가능하기도 합니다.

진성여유증은 유선이 확실하게 잘 제거되고, 지방만 고르게 잘 흡입시켜 제거할 경우 재발할 우려는 없습니다. 단, 유선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는 경우 다시 가슴이 나와 보이는 부분으로 인해 재수술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가슴살에 대한 고민은 남성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혼자서 고민하기보다는 제대로 된 진단과 진료를 통해 여유증을 확인해보고 이에 맞는 치료를 받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황인식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