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흉터 수술, 비용 파악보다 상태 진단이 우선

입력 2022.03.06 09:00
  • 이승훈·HiDoc 전문의

얼마 전의 일입니다. 식당에서 숯불 화로에 화상을 입었는데, 손해 배상금으로 나온 금액이 실제 수술비에 턱 없이 모자라서 이슈가 된 사건인데요. 보험사에서 책정한 배상금은 30만 원, 수술비는 1천만 원에 달했다고 하니 당사자 가족의 심정이 어느 정도는 헤아려집니다. '정말 30만 원으로 수술이 되고, 흉터가 사라질 수 있을까'하는 의문이 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흉터의 상태를 점검하고, 그에 적합한 치료법을 찾아야 한다흉터의 상태를 점검하고, 그에 적합한 치료법을 찾아야 한다


흉터 수술 비용, 사례마다 달라
흉터로 고민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흉터가 오래될수록 스트레스를 받아온 시간도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이 치료를 미루고 망설이는 이유는 시간과 비용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병원을 찾는 데 시간을 내야 한다는 번거로움과 함께 수술비에 대한 부담이 클 겁니다.

흉터 수술 비용은 진행 양상과 교정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외과적인 치료를 권장하는 경우는 흉터가 두드러지거나 오래되었을 때입니다. 치료는 수술을 통한 흉터 교정과 비수술적 흉터 교정으로 구분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치료 비용도 세분화됩니다. 깊게 팬 흉터와 일반적인 흉터를 동일하게 볼 수는 없는 것입니다.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한 경우, 비용은 보통 100만 원을 넘어갑니다. 앞서 언급한 식당에서의 화상 사례처럼 흉터가 심하고 범위가 넓다면, 지급된 배상금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피부 변형까지 생겼다면 경우 흉터에 맞는 맞춤형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함몰·돌출·유착·구축·색소침착·탈색 등 흉터의 다양한 증상을 일률적인 수술로 개선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점도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수술 전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해야
흉터 성형을 한다고 해서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것처럼 회복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면밀한 진단과 처방이 따라야 합니다. 무조건 저렴한 비용을 찾기 보다는 전문의를 찾아서 흉터의 상태를 점검받고, 시술의 종류와 시술 범위를 진단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양상에 따라서 미세봉합수술부터 레이저, 연고 등 흉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상당히 많습니다.

결국 수술 비용은 시술 방법과 범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시술 난이도 및 범위(가로 및 세로 cm 당, 위치에 따라), 시술 시간 등에 비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연고로 해결되지 않는 정도의 흉터가 있거나, 흉터로 인한 스트레스로 고민 중이라면 비용보다 전문성을 우선 고려하시길 당부합니다. 현재 내 상태를 면밀히 점검하고 그에 적합한 방법으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승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