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소음순수술’, 나도 필요할까?

입력 2022.04.06 08:30
  • 이동희·대표원장

성형수술이라 함은 아름다워지기 위해 받는 미용 목적의 수술을 일컫는다. 하지만 무조건 ‘미용’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은 아니다. 기능적 또는 심리적으로 문제가 될 경우 성형수술을 통해 이를 해결함으로써 단순 미용 목적이 아닌 ‘치료’의 목적으로도 성형수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소음순성형수술은 치료 또는 불편함 개선 등의 ‘기능적 목적’으로 수술을 결심하게 되는 비율이 가장 높은 성형수술 중 하나이다.


소음순수술소음순수술
만족도가 매우 높은 소음순수술
소음순수술은 아무래도 부위가 부위이다 보니 눈에 띄지 않아 다른 사람과 비교를 할 수 없어 오래 지속되는 불편함을 ‘누구나 겪는 불편함이겠지’라는 생각으로 참고 견디는 경우가 많다. 소음순수술을 위해 병원을 찾는 대부분의 여성들은 불편함을 수 년 또는 수 십 년간 참다가 만성 질염 등과 같은 소음순비대증으로 인한 각종 문제들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오랜 시간 불편함을 겪은 만큼 소음순수술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난다.

오랫동안 불편함을 겪어오다 소음순수술 후 이전과는 다른 편안함을 느끼게 되면서 이러한 수술 경험담이 공유된 이후로 소음순수술을 찾는 비율이 매우 높아졌다. 하지만 모든 여성들이 소음순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개인에 따라 소음순의 크기, 모양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무조건 소음순이 타이트하게 짧은 것이 정상은 아닌 만큼 산부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소음순수술이 필요할 경우에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증상 나타나면 소음순수술 고려해봐야
소음순수술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은 아니다. 소음순 비대 및 비대칭의 문제는 겉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당사자에게는 많은 불편함을 초래한다. 만일 소변이 한 쪽으로 흐르거나 타이트한 옷을 입었을 때 끼는 증상, 속옷이나 옷에 끼어 쓸리면서 나타나는 통증, 성 생활 시 소음순이 말려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성교통 등의 문제들을 겪는다면 소음순수술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단, 이 때 중요한 것은 무조건 짧게 수술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모든 성형수술에는 ‘트렌드’가 있다 보니 간단한 쌍꺼풀수술도 과거의 방식과 현재의 방식에는 차이가 있다. 하지만 쌍꺼풀수술도 한 가지 방법만으로 수술을 했을 때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예쁜 눈을 가지게 되는 것은 아니다. 즉, 자신의 얼굴에 맞는 쌍꺼풀 수술을 선택해야 하듯 소음순수술도 마찬가지로 소음순뿐만 아니라 소음순 주변의 생식기까지 전반적으로 파악한 후 그에 맞는 디자인을 통해 기능적, 미용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소음순수술을 마음 먹었다면 최저 비용 검색이나 충동적인 결정 보다는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과 수술 방법, 수술 후 예상 결과, 현재 소음순의 상태 등에 대해 충분히 상담을 한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동희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