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가슴성형수술, 개인의 체형에 맞는 보형물·수술방법이 관건

입력 2022.04.08 11:00
  • 정현욱·스케치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실리콘 보형물실리콘 보형물
추운 겨울이 가고 기온이 올라가면서 옷차림이 가벼워지는 시기다. 이맘때면 겉으로 드러나는 몸매로 고민이 많아진다. 특히 일부 여성들에게는 빈약하고 작은 가슴이 꽤 스트레스일 수 있다. 가슴은 관리나 노력만으로는 뚜렷한 개선 효과가 없는 신체 부위이기 때문에 작은 가슴 콤플렉스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가슴성형을 문의하는 여성이 늘고 있다.

작은 가슴 맞춤 성형으로는 보형물을 삽입하는 '보형물 가슴확대수술'이 대표적이다. 보형물 가슴확대수술은 빈약한 가슴부위에 보형물을 직접 삽입하는 수술이다. 그만큼 수술 후 변화가 뚜렷하고 확실한 사이즈 변화를 기대할 수 있어 환자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가슴성형이 과거와 달리 활발히 시행되면서 수술 후 모양 불만족이나 구형구축, 보형물 파열 등 가슴 재수술이나 부작용 사례도 늘고 있다.

가슴 수술 전 각별한 주의 필요

가슴성형을 할 때, 무조건 사이즈가 큰 가슴이 아니라 자신의 체형에 맞는 균형 잡힌 가슴 사이즈와 모양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키나 흉곽에 비해 너무 큰 가슴은 자신의 체형과 맞지 않아 자칫 둔해 보이거나 조화롭지 못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바디라인을 돋보이게 하고 수술 이전보다 아름다워 보이도록 본인의 신체 조건에 적합한 볼륨과 모양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흉곽의 모양이나 크기, 피부의 탄력성과 같은 다양한 신체 조건에 따라 적당한 수술 방법과 삽입되는 보형물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적합한 가슴성형을 제시하고 수술 후 관리까지 책임질 수 있는 경험 많은 의료진을 찾아야 한다. 그래야 후회 없고 만족도 높은 수술로 이어질 수 있다.

가슴 성형수술은 난이도 높은 수술 중 하나다. 구형구축, 리플링 현상 등 가슴 성형 부작용이 발생하면 가슴 보형물 제거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첫 가슴 수술 전 숙련된 의료진이 상주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 개인별 맞춤으로 1:1 수술 계획을 수립하고 최적의 가슴 보형물을 선택해 수술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더불어 의료진의 숙련도도 중요하기에 꾸준히 학술 활동을 진행하는지, 사후관리 프로그램이 갖춰져 있는지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현욱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