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코 성형수술, 얼굴과 조화로운 디자인 중요

입력 2022.04.15 11:10
  • 이우성·스케치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코는 얼굴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다 보니 아주 조금만 변해도 이목구비의 조화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얼굴 전체적인 이미지도 크게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코 성형을 계획하고 있다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며 개인에게 맞는 개별 맞춤 계획과 수술법은 필수이다.

코 성형은 개인의 피부 탄력, 두께, 코 높이 등 모양이나 특징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진다. 자연스럽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개인에 따라 적합한 보형물 재료를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코 성형은 얼굴 조화에 큰 변화를 줄 수 있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코 성형은 얼굴 조화에 큰 변화를 줄 수 있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콧대의 높낮이 및 모양을 디자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보형물의 종류는 다양하다. 과거에는 실리콘, 고어텍스와 같은 인공 보형물이 조작이 쉽고 모양이 좋아 많이 활용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보형물 삽입에 대한 ‘거부감’, ‘부작용’ 등으로 인해 인공 보형물을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몸에서 채취한 비중격 연골, 자가 진피, 귀 뒤 근막, 연골 등 자가 조직을 사용한다. 자가 조직이기 때문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지 않고 비교적 부작용이 적은 편이며 신체 적합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그중 주로 사용하는 자가 연골은 ‘비중격 연골’과 ‘귀 연골’, ‘자가 늑연골’이 있는데 코 안의 정중앙에 위치한 비중격 연골은 넓은 판 모양으로 되어 있어 안쪽 일부를 떼어내 사용하기에 용이하지만 양이 한정적이다. 따라서 충분한 양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코 내부에서 채취하는 과정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만족스러운 결과만큼 중요한 것이 안전이기 때문에 전문 의료진과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현 모습을 꼼꼼하게 관찰한 뒤 코 성형의 계획을 세워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코 성형은 작은 변화로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으므로 개인마다 세심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적으로 자연스러운 라인을 잡고 어떤 각도에서 보더라도 이질감이 없도록 디자인해야 하며, 무조건 유행을 따라가기보다는 본인에게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찾아 진행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우성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