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마스크 벗을 때를 대비한 예쁜 코, 코성형 전 알아두어야 할 체크 리스트는?

입력 2022.04.21 11:00
  • 김형석·땡큐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코로나로 인한 영업시간 제한,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되고, 이제는 야외에서 마스크 미착용 여부까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미뤄온 코성형을 결심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벗는 시기가 다가오면서 코성형을 결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마스크를 벗는 시기가 다가오면서 코성형을 결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사람의 코는 얼굴 한가운데에 있기 때문에 얼굴의 분위기와 입체적인 느낌을 좌우합니다. 코의 높이와 각도에 따라 인상이 달라지는데, 코가 낮고 펑퍼짐하면 상대방에게 또렷한 인상을 주기 어려울 수 있고, 세련된 이미지를 구현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콧볼축소술과 복코성형, 콧대성형, 코끝성형 등 콧볼 넓이와 코끝 모양을 교정하여 세련된 인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더불어 우리의 코는 미적인 부분 외에도 숨을 쉬는 호흡기관이기 때문에 기능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이행합니다. 때문에 코 성형을 결심했다면, 단순히 코 모양, 콧대 라인만 살피기보다는 코의 기능적인 부분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코 모양과 기능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코성형 시 자신에게 적합한 보형물을 선택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남성과 여성의 코 모양, 성별에 따른 미적 기준 인지해야
남성과 여성은 얼굴 구조와 피부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성별에 따른 미적 기준과 피부와 모양, 두께 등을 인지한 맞춤형 디자인이 관건입니다. 이 사실을 사실을 간과하고 남성에게 여성과 동일한 코성형수술을 진행하면 부담스럽거나 조화롭지 않을 수 있습니다. 코끝이 버선 모양으로 살짝 들리는 모양을 원하는 여성분들과 달리 남성분들은 콧등에서 코끝까지 직선 형태를 이루는 직선코라인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남성 분들은 부드러운 곡선 라인을 선호하는 여성들과 달리 콧대에서 코끝이 쭉 뻗은 직선 라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큽니다. 곡선 라인이나 둥글둥글한 코 모양은 남성스러운 매력을 떨어뜨리는 반면, 직선코는 더욱더 강하면서 남성적인 이미지를 부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남성과 여성의 코성형수술이 달라야 합니다. 아울러 개인마다 코의 모양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에 따른 맞춤형 코성형이 이뤄져야 합니다. 특히 무조건 콧대를 세우는 것보다는 주변 눈, 입, 얼굴 라인 등과의 조화를 먼저 고려하여 최적화된 코성형을 실시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코성형 전, 자신이 원하는 콧대와 코 모양을 위해서는 자기 코 모양을 점검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거울을 든 상태에서 자기 얼굴을 정면 그리고 오른쪽 45도, 왼쪽 45도에서 점검해보고, 핸드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서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기 코의 윗부분인 콧등과 콧대 코끝, 전체적인 모양을 꼼꼼하게 체크하며, 수술로 해소할 부분을 인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성형 전에는 자신이 원하는 콧대와 코 모양을 위해서는 자기 코 모양을 점검해보는 것이 좋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코성형 전에는 자신이 원하는 콧대와 코 모양을 위해서는 자기 코 모양을 점검해보는 것이 좋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코 성형 전, 콧대&코 모양 체크리스트
-콧등과 코끝 체크하기
-미간의 높이와 코끝 시작점 체크하기
-정면에서 콧대가 휘어져 있는지(휜 코, 비중격만곡증) 체크

-옆모습에서 콧대가 울퉁불퉁한지(매부리코) 체크하기
-코끝의 높이와 모양 진단하기


코성형에 이용하는 보형물의 종류는?
코성형에 사용하는 보형물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자가 조직으로 불리는 귀 연골, 비중격연골, 늑연골, 기증 연골 등 다양한 재료가 있고, 인공 보형물 중에서는 실리콘이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보형물은 높이와 넓이가 각기 달라 이미지에 맞는 보형물을 선택해야 합니다.


코가 휘거나 비염이 심한 경우에는 ‘기능코성형’ 추천
코성형 전에는 코의 근본적인 기능에 문제가 없는지도 파악해야 합니다. 타고난 코 모양 때문에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는데, 휜 코가 바로 그런 사례에 속합니다. 코가 휜 정도가 심하면 코뼈뿐만 아니라 코안의 공간을 좌우로 나누는 비중격연골까지 같이 휘어져 ‘비중격만곡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한쪽 콧구멍 폭이 좁아지면서 코 내부 공간이 비대칭을 이뤄 콧구멍이 막히기 쉽고, 비염·축농증·코골이 등 만성 코 질환으로 악화할 수 있습니다. 휜코교정술은 코 내부의 비중격이 휘어진 경우 휘어진 코뼈와 비중격을 똑바로 펴주는 수술입니다. 얼굴 비대칭으로 인한 경우는 단순 코성형만으로는 교정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상담이 필요하며, 휘어진 코를 바로잡는 것과 더불어 코의 기능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염이 심한 경우엔 비염코성형, 기능코성형을 통해 코의 기능과 미용상의 부분을 함께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얼굴의 생김새가 다른 것처럼 코의 모양이나 크기 등도 다릅니다. 휜 코, 매부리코, 복코, 짧은 코 등 다양한 유형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1:1 맞춤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기존 코 모양에 어울리는 맞춤 디자인을 선택해야만 안전하고 성공적인 코 성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코 수술을 진행하기 전에는 반드시 환자마다 다른 코 내부 조직 상태와 연골의 다양한 크기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수술 계획을 세울 것을 제안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형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