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보톡스’ 제대로 알고 맞자

입력 2022.04.23 08:00
  • 성낙관·성낙관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사람이라면 다양한 표정을 짓기 마련이다. 특히 화났을 때, 기쁠 때, 놀랐을 때와 같이 감정의 변화에 따라 표정의 변화가 커지는데, 자주 짓는 표정이 있다면 그 표정으로 인해서 특정 부위에 주름이 자리잡을 수도 있다. 자주 화를 내다보면 눈썹과 미간 사이에 주름이나 눈가 주름이 깊어지는 경우가 가장 대표적인 예다.


보툴리늄 톡신보툴리늄 톡신
이때 주름을 간편하게 없애는 방법으로 필러, 보톡스, 지방이식 등의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특히 보톡스의 경우 주름뿐 아니라 단단하게 굳어버린 근육을 풀어주는 원리를 이용해 얼굴주름, 발달된 턱 근육, 승모근, 종아리 등 다양한 부위에 적용할 수 있는 시술로 그 인기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주름, 다한증 개선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보톡스’
보톡스의 보툴리늄 톡신은 작은 세균에서 만들어져 말초신경에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을 차단해 근육을 일정기간 동안 마비시키고 이완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얼굴에 생긴 자잘한 근육을 개선해주는 ‘주름보톡스’가 있고, 사각턱, 승모근, 종아리 등 큰 부피의 근육 사이즈를 감소시켜주거나 과다하게 분비되는 땀샘의 기능을 약화시켜 땀 분비량을 줄여주는 등 다한증을 개선시켜주는 데에 큰 역할을 하는 ‘땀샘보톡스’ 등이 있다. 이처럼 보톡스는 매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보톡스 ‘내성 안전성’ 우선시되어야

시술 후 보통 3개월정도 효과가 지속되며, 기술의 발달 덕에 보톡스는 신체에 유해하거나 심한 부작용은 거의 없는 편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보톡스의 경우 반복적으로 시술을 받으면 내성이 생기면서 그 효과가 줄어들 수 있다. 따라서 이후 내성이 거의 생기지 않는 시술 방법과 보톡스 제품으로 시술 받는 것이 좋다.

보톡스 시술은 부작용도 거의 없고 절개 없이 주사를 통해 큰 변화와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대부분의 피부과나 성형외과에서 싼 가격으로 빠르게 받을 수 있다. 특히 입주위, 눈밑 잔주름시술 등 세밀한 부위에 알맞은 양의 보톡스를 주입해 자연스러운 표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해당 부위의 근육에 대한 상세한 해부학적 지식과 보톡스 시술에 대한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 더욱이 보톡스는 시술 직후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시술 이후 효과가 나타나는 시기를 고려해 시술해야 한다. 얼굴뿐만 아니라 신체의 다른 부위에 보톡스를 주입할 때도 근육이 이완되고 나서의 미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모두 고려하여 섬세한 시술이 가능한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꼼꼼한 상담과 디자인을 통해 신중히 결정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성낙관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