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간단하게 얼굴의 변화를 불러오는 '쌍꺼풀 수술', 내게 잘 맞는 디자인과 유형은?

입력 2022.05.04 10:00
  • 도언록·일미리(1mm)성형외과의원 전문의

최근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해제되면서 얼굴 전체를 드러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눈이 주는 인상의 비중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간단하지만 얼굴에 큰 변화를 줄 수 있는 눈 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중 쌍꺼풀 수술에 대한 관심이 유독 커지고 있습니다.

 눈 성형은 간단하지만 인상의 큰 변화를 준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눈 성형은 간단하지만 인상의 큰 변화를 준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쌍꺼풀 수술, 절개법과 매몰법(자연유착) 차이점은?

쌍꺼풀 수술은 크게 ‘매몰법’과 ‘절개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 절개법'은 윗눈꺼풀 피부가 두껍거나 양이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눈꺼풀 피부를 절개해 안쪽 눈을 뜨는 근육과 윗눈꺼풀 안쪽 지방을 조절합니다. 즉 피부를 절개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쌍꺼풀 수술 매몰법'의 경우는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눈꺼풀에 매듭을 만든 뒤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피부를 절개하지 않아 회복 기간이 짧으면서도 자연스러운 쌍꺼풀 라인을 만들 수 있어, 최근 많이 선택하는 수술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매몰법에 해당하는 자연유착 쌍꺼풀 수술은 특수실을 쌍꺼풀 라인을 따라 매듭을 지어 유착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풀릴 걱정이 없고 영구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쌍꺼풀 라인의 종류는?

쌍꺼풀 라인은 아래와 같이 크게 4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인라인 : 몽고주름이 쌍꺼풀 앞머리를 덮는 모양으로, 대부분 동양인에게서 쉽게 발견되는 라인입니다.

인아웃라인 : 인과 아웃이 합쳐진 뜻으로, 눈의 앞머리 시작점부터 쌍꺼풀 라인이 형성되는 눈 모양으로 서구적인 매력과 동양적인 매력이 합쳐진 눈 라인입니다.

세미아웃라인 : 최근에 유행하는 라인으로 인아웃라인과 거의 유사하지만 그보단 살짝 떠있는 약한 아웃라인을 의미하는 눈 모양입니다.

아웃라인 : 몽고주름의 영향을 받지 않고 쌍꺼풀 라인이 앞꼬리에서부터 시작되지 않고, 완벽하게 분리되는 라인으로, 가장 라인이 높고 화려한 눈 모양입니다.


평소 피곤해 보이고 졸려 보이는 눈을 가지고 있다면 눈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해 졸린 눈처럼 보이기 쉽습니다. 때문에 쌍꺼풀 라인만 만드는 것보다 그 근육의 힘을 강화해 주어 또렷하고 선명한 눈매로 만들어주는 '눈매교정'을 함께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쌍꺼풀 수술과 눈매교정을 하여도 눈이 답답해 보인다면 '앞트임', '뒤트임'과 같은 트임 수술을 통해 더욱 크고, 시원한 눈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눈 사이가 멀거나 앞부분이 답답한 경우 앞트임을, 눈의 가로 길이가 짧고 매서운 눈을 가지고 있으면 뒤트임을 같이 병행합니다.


쌍꺼풀 수술 후 주의사항

쌍꺼풀 수술 이후에는 부기와 출혈 관리를 위해 3일 동안은 냉찜질을 하고 실밥 제거 후에는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 온찜질을 진행해야 합니다. 렌즈 착용 및 눈 화장, 매운 음식과 눈 부위 압력이 가해지는 운동도 최대한 피해야 하며, 이외에도 병원에서 안내받은 주의사항은 꼭 지켜야 합니다.

눈 성형은 다양한 수술 방법이 있는 만큼 단순히 눈만 크게 하거나, 유행을 따라 수술을 하기보다는 본인의 전체적인 이미지와 어울리는 쌍꺼풀 라인과 선택하여 눈매를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본인이 가지고 있는 눈 모양과 피부 두께, 상태, 증상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눈 모양과 이목구비와의 균형과 비율, 조화 등을 파악한 뒤 가장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해야 부작용이나 재수술 확률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눈은 얼굴형은 물론 쌍꺼풀 여부, 눈과 코의 거리, 이마 폭 등 고려해야 할 상황이 많습니다. 따라서, 같은 수술을 진행한다고 해도 대상자에 따라 결괏값이 전혀 달라질 수 있으니 꼭 주의해야 합니다.

인상을 결정짓는 데에 큰 역할을 하는 우리의 눈은 단 1mm의 차이에도 분위기나 느낌이 크게 달라집니다. 무조건 큰 눈을 위해 본인의 눈과 어울리지 않는 쌍꺼풀 라인이나 트임 성형을 하면 얼굴 전체에 어울림도 않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또한 노하우가 다소 미숙한 의료진이 수술을 진행하면 트임술의 경우 몽고주름 주변의 피부가 제대로 절제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과하게 절제되는 경우가 발생하여 기능적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눈 앞머리 붉은 살이 많이 드러나 재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히 디자인 상담을 진행한 뒤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도언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