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아빠’의 육아 참여가 자녀 정서 발달에 끼치는 영향

권순모 |마음숲길 정신건강의학과의원
성진규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등록 2022-05-05 12:30 수정 2022-05-04 09:10

아버지의 양육 참여가 적극적으로 권장되는 시대다. 아버지의 양육 참여는 단순한 가사 분담 영역을 넘어 자녀의 발달에 큰 역할을 한다. 특히, 아버지의 정서적 공감은 자녀의 정서지능 발달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정서지능이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정확하게 인식, 평가, 표현하는 능력이다. 인식된 정서를 이해하고 정서적·지적 성숙을 위해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이기도 하다. 자녀의 말에 귀 기울여주고 함께 대화를 하고 책을 읽어주는 등 자녀의 일상생활에 대한 아버지의 관심이 자녀의 사회성과 타인의 감정을 공감하는 능력을 성장시킨다는 말이다.


아빠의 육아는 아이의 정서적 발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저명한 심리학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와 에릭 에릭슨(Erik Erikson)도 아버지의 양육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아버지의 양육 참여는 자녀의 성 역할 발달, 사회성 발달, 인성 발달, 인지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에릭슨의 경우 &#심리 사회적 발달 8단계 중 3단계에 해당하는 4~6세 사이의 아동은 관심이 자신의 신체보다는 타인에게로 확대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아버지의 역할을 매우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현대에도 다양한 연구에서도 아버지의 양육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과연 아버지의 양육 참여는 어떤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을까?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사 권순모 원장(마음숲길정신건강의학과의원)가 자세히 설명했다.


아버지의 양육 참여 대한 인식의 변화

전통적인 가정의 구성은 외부에서 경제적인 활동을 하는 아버지와 가정에서 가사와 육아를 주로 담당하는 어머니였습니다. 이 당시의 아버지상은 다소 권위적인 모습이었고 양육에 있어서는 감정을 많이 드러내지 않고 엄한 훈육을 담당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여성의 사회참여가 늘어나고 아이의 양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아버지상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양육에 있어서도 아이와 좀 더 소통하고 공감하며 의견을 존중해 주는 모습이 바람직한 아버지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아이와 시간을 보내기 위해 업무 일정을 조절하거나 육아 휴직을 쓰는 일도 더 이상 놀라운 일이 일이 아닙니다.

이런 변화는 아이의 입장에서 매우 바람직한 변화입니다. 아버지가 자녀의 심리를 이해하고 의견을 존중하며, 규율을 설정하고 준수를 덜 강조하는 것이 반대의 경우에 비해 아이의 수용 어휘력(다른 사람이 말하는 어휘를 듣고 이를 이해하는 능력)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아버지의 양육 참여는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성을 증진시키며, 청소년기의 학습능력이나 안정적인 심리 상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긍정적인 효과를 높일 뿐 아니라 '기분 조절의 어려움'이나 '과잉행동', '비행행동', '중독행동' 등의 부정적인 행동을 줄인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아버지의 양육 참여 어떤 점이 다를까?

일반적으로 아버지의 양육 참여는 어머니의 양육 참여와 비교했을 때 몇 가지의 특징을 보입니다.

첫째는 놀이 참여 방식의 차이입니다. 어머니가 대체로 언어적이고 인지적인 상호작용을 많이 하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버지의 놀이 참여는 신체놀이, 구성 놀이 등의 형태가 더 많습니다. 넘치는 에너지를 주체하기 어려운 유아 시절에 아버지의 양육 참여는 아이에게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둘째는 사용하는 언어의 차이입니다. 어머니의 감성 언어와 달리 아버지들은 좀 더 이성적이고 성인이 쓰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현재는 논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논리적 이성을 담당한다고 알려진 좌뇌를 자극하여 문제 해결 능력과 언어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셋째는 시간의 차이입니다. 아직까지는 아무래도 대부분의 가정에서 자녀들은 어머니와 접촉하는 시간에 비해서 아버지와 접촉하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나온 연구들은 이런 상황에 희망적인 결과를 제시합니다. 아버지의 양육 참여에서는 양보다 질적인 부분이 훨씬 중요하다는 결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아버지의 양육 참여가 어머니의 양육 참여에 비해 더 많은 장점이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아버지와 어머니의 모습과 역할이 그 개개인의 성향이나 여러 요소들에 의해 정형화 시킬 수는 없지만, 대체로 누구나 떠올리는 정도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모습을 기준으로 보면 부모의 양육 참여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70년 이상을 지속해 온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권위 있는 연구 중 하나인 ‘하버드 그랜트 연구(Harvard Grant Study)에 따르면 아버지와 어머니의 양육이 아이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은 조금 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머니와의 좋은 관계는 연봉을 높이고 치매 발생률을 낮추는 효과가 있었고, 아버지와의 좋은 관계는 불안 증상 등의 정서적 안정 효과와 노년기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유아와 소아청소년기에서의 양육에서는 아버지가 논리적인 이성 부분의 발달을, 어머니는 좀 더 감성적인 부분을 담당한다는 연구 결과가 많은 반면에, 의외로 노년기에서 삶에서는 오히려 아버지의 양육 참여가 정서적인 안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연구 결과로 많은 것을 속단할 수는 없지만, 부모의 양육 참여는 다른 한쪽이 채워주기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을 보완해 주는 형태로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양육은 골든 타임이 있습니다. 한번 지나간 시기를 되돌릴 수는 없으며, 그 시기에 적절하지 못한 대응은 훨씬 더 큰 노력과 시간으로도 회복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아버지의 적극적인 양육 참여는 아버지로서의 책임감 있는 행동일 뿐만 아니라 행복한 가정을 만들고 아이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권순모 (마음숲길정신건강의학과의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이 뉴스를 다른 회원들도 보면 좋겠어요추천6 공유하고 소중한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세요공유
Smart tag : 아동 육아

관련기자

관련기자

따라만해도 건강해지는 하이닥TV

네티즌 의견

댓글등록 폼

0 / 300

댓글운영정책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