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눈물 자주 흘려도 '안구건조증'...마이봄샘 지키려면? [눈+사람]

입력 2022.05.05 15:00
  • 김용현·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의원 전문의

하이닥과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의사 4인이 함께 알아보는, 사람의 눈 이야기. 시력을 해치는 질환과 눈 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을 매주 소개합니다. 이번 주는 김용현 원장이 '안구건조증'에 대해 설명합니다.


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출처: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건조해요” “눈에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이물감이 느껴져요” “화끈거려요” “시야가 흐려졌어요”


안구건조증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안구건조증이란 눈이 여러 원인에 의해 건조해지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는 질환이죠. 그런데 눈이 건조한 것뿐만 아니라, 눈물을 자주 흘리는 것도 안구건조증 증상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눈에 수분이 부족해서 시리고 불편하기 때문에 눈에서 건조함을 해결하려고 눈물을 분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때의 눈물은 구성 성분의 균형이 깨져 있어 건강한 눈물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또, 건조증으로 인하여 빨리 마르기 때문에 고통이 더욱 심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크게 '눈물 부족형 안구건조증'과 '증발 과다형 안구건조증' 2가지로 나뉩니다. 눈물 부족형 안구건조증은 인공눈물로 쉽게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발 과다형 안구건조증은 생활먼지, 피지와 같은 찌꺼기에 의해 눈물의 증발을 막는 기름을 분비하는 '마이봄샘'에 염증이 생기면서 마이봄샘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단순 인공눈물 점안으로는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생기는 다양한 원인
눈물은 3가지 층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제일 안쪽부터 눈물을 눈 위에 머무르게 하는 점액층, 주성분인 수성층, 증발을 막아주는 지방층이 있죠. 지방층은 눈꺼풀의 마이봄샘에서 분비되는 기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건강한 마이봄샘에서는 깨끗하고 균일한 기름이 분비되어 눈물의 증발을 막아줍니다.

하지만 만성피로, 건조한 환경, 눈 화장 등으로 인한 피지, 화장품 찌꺼기, 생활먼지가 마이봄샘을 막게 되면 염증성 안검염이 진행됩니다. 결국 건강하지 못한 비정상적인 기름이 분비되면서 눈물의 증발을 막지 못해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콘택트렌즈 사용, 눈 화장, 경구용 피임약 복용 등의 생활 습관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흡연과 음주, 미세먼지, 업무로 인한 과도한 스트레스 등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눈물샘|출처:게티이미지 뱅크눈물샘|출처:게티이미지 뱅크
안구건조증, 가볍게 생각해 방치하다간 큰 코 다쳐
눈은 항상 눈물로 덮여 촉촉하게 유지돼야 합니다. 어떤 이유에서건 눈 표면의 눈물이 부족해지면 뻑뻑한 느낌이 들고, 따갑거나 출혈되는 등 여러 문제가 생깁니다. 갑자기 건조해지는 가을에 많은 사람들이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지만, 정작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거나 치료하려는 사람은 드뭅니다.

안구건조증을 방치하면 증세가 점점 심해지고 만성화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치료가 잘 안 되고 드물게는 각막 손상이 진행된 탓에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충혈의 경우 수년간 방치하면 미세혈관이 사방으로 뻗어 나가고 혈관 직경이 굵어져 깨끗한 눈을 되찾기 어려워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은 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빠른 검진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안구건조증, 완치보다 꾸준히 관리하는 질병
안구건조증은 완치되지 않는 증세로 언제든 다시 발병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하여 임의로 치료를 중단해서는 안 되며 비수술적 치료와 함께 보충치료도 틈틈이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치료뿐만 아니라 생활습관도 중요합니다. 수시로 무방부제 인공눈물을 점안해야 합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눈물이 평소보다 더 적게 생성되므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안구건조증 증상이 심한 분들은 저녁에 눈물연고제를 눈에 도포하고 취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본인의 혈액으로 만든 자가혈청 안약은 본인에게 맞는 면역 성분으로 상처를 보호하고 빠른 회복을 돕기 때문에 건조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인공눈물 점안|출처:게티이미지 뱅크인공눈물 점안|출처:게티이미지 뱅크
안구건조증 개선에 도움되는 치료기 및 처방
IPL 시술 등은 안구건조증의 가장 흔한 원인인 마이봄샘의 기능 이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회 받는 것으로 개선되지는 않으며, 상태에 따라 몇 차례 시술받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눈 주변을 온찜질을 하는 것이 안구건조증 개선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먹는 약 또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지만 먹는 약은 사실상 직접적으로 안구건조증을 개선하기 어렵습니다. 호르몬 상태에 따라 건조감이 더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먹는 약은 이를 개선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오메가3가 도움된다는 주장도 있으나 직접적 효과는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결론입니다. 그러나 안구건조증의 종류와 기저질환에 따라서 드물지만 개선되는 결과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안구건조증 예방법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켜야 합니다. 외출 후 옷을 잘 털고 손으로 눈을 만지는 것을 피하며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은 기본입니다. 가습기나 젖은 빨래를 이용해 실내 습도를 50%로 유지하고 주기적으로 환기하여 알레르기 유발 요소를 없앱니다. 또한 집먼지진드기와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깨끗하게 청소하고 침구와 카펫 등을 자주 세탁합니다. 무엇보다도 눈을 비비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이 가려울 때는 냉찜질을 하고, 이물감이나 건조함이 느껴질 때는 인공눈물을 넣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용현 원장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안과 전문의)
정리 = 엄채화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