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노안의 원인…눈 밑 주름, 다크서클을 개선하는 ‘눈 밑 필러’

입력 2022.05.09 15:00
  • 이상진·영앤필의원 의사

나이가 들면 생기는 ‘주름’은 남녀 모두의 공통적인 고민거리입니다. 노화가 진행되면 자연스레 눈가주름이나 팔자주름, 목주름 등과 같은 주름이 생기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선천적 혹은 후천적인 이유로 특정 부위에 유난히 주름이 많거나 깊은 사례도 많습니다. 눈 밑이 움푹 패서 꺼지거나 다크서클이 짙어 보이는 경우 노안으로 보이게 하는 1순위 원인으로 꼽혀 콤플렉스로 작용하게 됩니다. 눈 밑 꺼짐이 생기는 이유는 노화로 인해 얼굴의 지방이 천천히 빠지면서 생기게 되는데, 이 외에도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 수분 부족, 잘못된 수면 자세나 습관 등도 눈 밑 주름을 짙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눈밑 주름과 다크써클은 노안의 원인이 된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눈밑 주름과 다크써클은 노안의 원인이 된다ㅣ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눈 밑 꺼짐이나 눈 밑 주름에 효과적인 눈 밑 필러란?
아직 주름이 깊지 않거나 눈 밑 주름이 원인인 경우 필러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필러는 피부 속을 직접 채워주는 물질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마, 코, 볼, 무턱, 돌출 입뿐만 아니라 미간 주름이나 팔자주름, 흉터 주름에도 시술이 가능합니다. 시술 시간이 비교적 짧고 별도의 입원과 회복 기간이 필요하지 않은 데다 시술 즉시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필러(Filler)는 비수술 방식으로 꺼진 부위에 직접 채워 주어 자연스러운 생체 수복이 가능한 시술입니다. 종류로는 인체 피부 구성 성분과 유사한 히알루론산(HA) 필러와 칼슘 필러, 콜라겐 촉진 필러로 크게 나뉘는데, 이 중 히알루론산이 대중적입니다. 필러 시술은 시술의 양상도 다양한데, 20~30대는 이마, 코, 입술, 턱 등의 볼륨 보강을 목적으로, 40대 이상의 경우 눈 밑 주름이나 팔자주름이나 꺼진 볼, 관자놀이 등 윤곽 개선을 목적으로 시술을 진행합니다. 특히 눈 밑은 피부가 얇은 부위이므로 필러가 비쳐 보이는 틴달현상(Tyndal Effect)이나 엠보가 생길 수 있어 입자가 작은 필러로 정확하게 시술해야 합니다. 필러 용액이 뭉치거나 흘러내릴 수 있으니 더욱 섬세하게 적당한 깊이에, 주입량을 잘 배분하여 시술해야 모양이 자연스럽고 결과도 더욱 좋습니다.

필러는 많은 분이 찾는 대중적인 시술이지만, 모든 필러 시술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끌어내는 것은 아닙니다. 눈 밑 필러의 경우는 개인별 주름의 깊이, 모양에 맞춰야 하며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시술을 숙련된 의료진에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시술할 수 있는 필러의 선택은 의료진과 상담 후 주름 형태를 보고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필러 시술 전에는 꼼꼼한 디자인은 물론 주입 후 모양을 형성해주는 몰딩 역시 빈틈없이 진행되어야 하므로, 개인의 피부 상태와 특성을 고려하여 꼼꼼한 계획을 세우고 무리하지 않게 시술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눈 밑 필러 시술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눈 밑 필러 시술은 10~20분 정도로 매우 짧고, 국소·연고 마취를 통해 통증에 대한 부담도 적습니다. 시술 이후 유지되는 기간은 사용된 필러 등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략 6~12개월 정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눈 밑 필러 시술을 위해선 시술받는 사람의 개인 눈 모양을 고려한 맞춤 디자인 후 적정량을 시술하며, 시술 후의 리터치까지 섬세하게 제공할 수 있는 병원에서 시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눈 밑 필러는 시술 후 회복 기간 없이 바로 일상생활도 가능하지만 1주일 정도는 과격한 운동, 얼굴 부위에 뜨거운 열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금주, 금연하는 것을 권합니다.

눈 밑 주름을 예방하는 방법
한 번 생긴 주름은 되돌리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주름이 생기는 원인을 파악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자외선 차단제를 꾸준히 발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물을 많이 마셔서 피부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엎드려 자는 자세나 눈을 비비거나 만지는 습관은 지양하고 바른 생활 습관을 유지한다면 눈 밑 주름뿐 아니라 다양한 얼굴 주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