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전문가칼럼

목주름은 왜 필러나 보톡스보다 ‘수술’을 더 많이 할까?

입력 2022.05.11 10:00
  • 김창연·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노화’라는 것은 누구나 경험하게 되며 피할 수 없는 자연적인 현상이다.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신체 변화 중에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바로 피부의 탄력 저하이다. 피부의 탄력이 저하되면서 나타나는 것이 주름이고, 특히 이러한 주름으로 인해 외모적인 고민거리가 될 수 있는 부위는 바로 ‘얼굴’과 ‘목’이다. 이 가운데 특히 목은 나이테라고 불릴 만큼 얼굴 나이를 크게 좌우하는 부위여서 이러한 목 부위를 관리 하기 위해 목주름 필러나 목 보톡스를 시도하는 경우도 꽤 많이 볼 수 있다.


목주름ㅣ출처: 클립아트코리아목주름ㅣ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목주름,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돼야
목주름 시술의 한 종류인 목주름 필러나 목 보톡스는 목 피부 탄력을 개선시켜 목주름을 개선시켜 주는 방법이다. 이러한 목주름 시술을 받을 경우, 일시적으로 주름이 펴져 보이며 희미해진 모습을 띄는 편이나 사실 깊고 진한 목주름에는 개선 효과가 그리 큰 편은 아니다. 이는 얼굴과 달리 목에 생기는 주름의 경우 목 안에서 목을 전체적으로 지탱하는 ‘활경근’이라 부르는 목 근육이 약해지면서 목이 전체적으로 처져 목 피부가 겹쳐짐에 따라 발생하는 주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목주름을 제거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은 ‘목 근육의 강화’이다.

근육을 직접 교정시켜 주는 ‘목거상술’
목주름 필러나 목 보톡스는 목 근육의 강화가 전혀 없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목 피부의 탄력이 개선됨에 따라 주름이 개선 되어 보일 수 있어도 그 정도가 미미한 편이며 시술 특성상 유지도 짧은 편이다. 따라서 목주름의 수가 많고 진한 경우에는 목주름의 주 원인인 목 근육을 직접적으로 교정시키면서 목 피부도 동시에 교정하는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하며 그러한 방법이 바로 목주름 수술이다.

목주름 수술은 다른 명칭으로 ‘목거상술’ 이라고 부르며, 약해진 목 근육을 절개를 통해 직접적으로 팽팽히 당기고 조여서 힘을 강화시켜 주며 늘어진 목 피부는 수직으로 당겨줌으로써 결과적으로 목주름이 희미해질 뿐만 아니라 목주름의 개수까지 줄여주는 방법이다. 특히 선천적으로 진하고 굵은 목주름도 수술을 통해 충분한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수술 과정에서 목 주변과 턱밑에 쌓인 지방들도 제거하기 때문에 목 선부터 턱 선까지 매끈하게 연결되어 보이는 ‘미니거상’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더불어 목주름 시술은 주기적으로 받아야 효과가 유지되는 반면, 목주름 수술은 목주름의 주 원인을 개선하기 때문에 한 번 받으면 10년 이상 유지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보통 절개가 시행되는 수술은 무조건 회복기간이 길 것이라고 예상하기 마련인데 수술 과정에서 필요한 조직만 정확히 교정하며 철저한 지혈을 시행하는 경우 수술 후 부기나 멍이 덜한 편이기 때문에 평균 약 5일에서 7일 정도면 가벼운 일상생활이나 출근이 가능한 편이어서 직장인들도 많이 받는 편이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URL이 복사되었습니다.